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빗 Aug 06. 2018

Business Analyst란?

비지니스 분석가

1. Business Analyst?


Business Analyst (비즈니스 분석가, BA)는 데이터를 분석해 프로세스,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고객 의견 반영 개선에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Multifunctional task를 수행하게 되는 특히 IT와 비즈니스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로서 조직의 효율을 높이는 일을 한다.


다음은 BA의 정의를 정리한 자료다


1. 위키피디아

조직 또는 (실제 및 가상의) 비즈니스 도메인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을 문서화하고, 비즈니스 모델과 그 기술적 통합을 평가하는 자임.

2. IIBA

조직의 구조, 정책 및 운영을 이해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솔루션을 추천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간의 연결(liasion) 역할을 담당하는 자임.

3. SIFA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명세화하는 책임을 짐.

비즈니스 관점의 모델링  분석 도구, 기법과 표준을 적용하며 관리함.
모든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경영전략 분석, 비즈니스 요구사항 명세화 및 투자 타당성 분석을 수행함.



BA 업무 프로세스


2. Business Analyst 핵심 직무 역량


BA는 회의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소프트 스킬(Soft Skill)과 데이터 트렌드를 가져와 정제,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보고하는 방법을 구현할 수 있는 tech 기술인 하드 스킬(Hard Skill)을 필요로 한다. 더불어 생성한 정보를 조직과 공유하며 의사결정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개발자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BA들은 시스템, 제품, 다양한 툴의 메커니즘을 전반적으로 이해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개발자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있는 BA의 경우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이끈 비즈니스 경험이 있어야 한다.



1) 데이터 분석, Project managerment 및 벡엔드 기획 경험

2) Data literacy 역량이 뛰어나고 BI 툴을 통해 가설 수립과 검증

3) Google Analytics, SQL, 엑셀, Tableau, Zeppelin 등 데이터 분석 툴 활용 및 지식 보유

4)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BI Too(Business Intelligence Tool): Tabealu



            

SQL (상), Zeppelin (하)



"벨뷰대학교(Bellevue University)의 교수 겸 비즈니스 분석 및 경영 학위 프로그램을 위한 학술 프로그램 이사인 밥 그레고리에 따르면, 기술 및 기능 요건을 파악한 후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비즈니스 분석가의 책무에서 가장 중요하다.

그레고리는 "요건을 유도하고 이런 요건을 활용하여 IT를 참여시키며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BA의 책임 중 가장 중요하다. 현업 부문이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라 하더라도 BA가 제품 소유자로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포레스터 리서치의 부사장 겸 수석 분석가 제프리 해먼드는 "[그들은 이렇게 질문해야 한다.]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며, 이를 어떻게 진행하고, 투입 요소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며, 우리가 계속 진행하기 전에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모두가 동의할 방법은 무엇인가? BA의 업무는 요건을 정의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며 요건에 대한 피드백과 승인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에 더욱 의존하면서 비즈니스 분석가의 역할은 지속해서 발전 및 변화하고 있다. 모든 기업은 오래된 시스템, 기술 변화, 프로세스 파괴, 낮은 고객 만족도, 고립된 대형 조직 등 비즈니스 분석가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다양하다."

출처: http://www.ciokorea.com/news/38306#csidxb7331a2aa185833bc49b62748eb6e9e


매거진의 이전글 쿠팡에서 8개월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