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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대캐피탈 Apr 01. 2022

빅테크 폭풍에 맞서다

금융산업의 미래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디지털 금융’을 추진하기 위해 IT인력 확보에 나섰는데요. 

비대면 서비스의 대두, 마이데이터 사업 등 금융 서비스 사업의 다각화와 디지털로의 확장으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서비스 방식의 금융권도 디지털로 이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IT인재 확보를 전담하는 채용 담당자를 별도로 두거나, 디지털, ICT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의사를 채용 과정에 반영해 실제 필요로 하는 기술 인재를 선발하는 방식인데요. 과거, 인사 담당자들이 일괄적으로 직원을 선발하여 각 부서에 배치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방식입니다. 


팬데믹 이후 디지털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자 IT인력이 부족해지고 그로 인해 ‘IT인력 쟁탈전’이 일어났는데요. 이미 IT업계에서는 몇 년 전부터 일어나고 있던 일이었고 그러한 인력 쟁탈전에 이제 금융권도 발 담그기 시작한 것입니다. 
디지털 전환의 바람이 거센 것은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금융은 시스템 자체가 다른 분야보다 디지털 전환을 하기 훨씬 까다로운 데다 빅테크, 핀테크와 정면 승부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더욱 IT인력 유치가 급박해진 것인데요. 
이처럼 오늘은 기술의 변화가 만든 금융권의 지각 변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발전하는 기술, 출렁이는 금융권


2015년 포털사이트 N사가 간편송금 서비스를 시작으로 ‘빅테크’ 기업으로 성장했는데요. 빅테크 (BigTech) 기업이란 이미 광범위한 고객 네트워크를 가진 거대 IT기업으로, 방대한 유저 기반과 플랫폼을 통해 금융 서비스로 확장한 기업을 뜻합니다. 동시에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 핀테크 기업들도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핀테크란 ‘금융(Finance)’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디지털 기술을 더한 금융서비스를 말합니다. 핀테크 기업은 송금/결제 업무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시작하여 보험, 대출 등 금융 서비스 전반을 제공하며 간편 결제와 송금 서비스의 대명사로 떠오르게 되었죠. 이처럼 핀테크와 빅테크는 기존의 대형 은행이 제공하지 못했던 간편함을 앞세워 성장했는데요. 팬데믹을 겪으며 해당 기업들은 더욱 성장하여 K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우 연간 거래액은 100조원에 육박하고, N간편결제 서비스는 K간편결제 서비스와 달리 송금액은 집계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간 결제액은 38조를 넘어섰습니다.


또한, 금융업에 데이터가 엮이기 시작하며 판도는 달라지기 시작했는데요. 2020년 8월, 신용정보법 개정안과 데이터 3법이 통과되며 ‘마이데이터’ 산업이 도입되었습니다. 마이데이터 개념이 정립되며 소비자는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기존의 금융 기관은 서로의 고객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는 각 금융사에 흩어진 금융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기 힘들었습니다. 가령 금융 상품을 비교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신용대출을 위해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죠.

마이데이터 이후 소비자는 자신이 가진 신용이나 자산을 한 번에 파악하기 용이해졌고 제3자를 통해 신용과 자산 상태에 대한 분석을 받기 쉬워졌습니다. 그간 소비자의 데이터를 많이 확보한 대형 은행이 주로 신용 자산관리 및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빅테크, 핀테크 등 다양한 기업들이 금융권에 진출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업계에선 기존 대형 은행권의 고객 데이터 독점이 해소되며 금융 업계의 지각 변동 가속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대형 은행들이 고객 데이터를 여신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활용했다면 빅테크, 핀테크 등 새로운 금융 기업들은 금융 서비스 차원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죠.




2. 빅테크 금융 규제의 시작


가파르게 성장하는 빅테크에 대한 우려는 빅테크 규제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빅테크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소비자들이 다양한 금융 상품이나 금리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커져가는 영향력이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들 수 있는 위험성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빅테크의 금융업이 금융회사와 기능이 유사함에도 현재 규제 수준이 차이가 난다는 점이 이를 가속화할 수 있다는 의견인 것인데요. 가령금융회사는 금산분리 규제에 따라 비금융회사 지분 취득이 최대 20%로 제한됩니다하지만 빅테크의 경우 비금융금융 회사의 지분을 모두 취득할 수 있는데요승차공유 플랫폼 T사 ‘전자금융업자인 간편결제 서비스 T사가 인수한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데이터 공유의 문제도 있는데요. 금융회사는 마이데이터 사업자인 빅테크에 금융 거래와 관련된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지만빅테크의 경우 전자상거래 내역 데이터는 개인신용정보가 아니기에 금융회사에 제공할 의무가 없습니다. 기존 대형 은행과 빅테크의 대결, 빅테크의 확장은 비단 국내만의 이슈는 아닌데요. 글로벌 시장에서도 거대 IT기업들이 금융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진출하는 것에 대한 규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EU의 경우 2022년 디지털 시장법과 디지털 서비스법을 채택하여 빅테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명확한 규칙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하죠. 우리나라는 지난 1월, 금융감독원 원장이 금융권 신년인사회를 통해 ‘빅테크 등과의 불균형적 경쟁여건 해소를 위해 정책 수단을 마련할 것’ 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으로 금융업에 진출한 빅테크 기업의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규율 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금융사들의 행보


기존 금융사들은 빅테크에 없는 종합 금융회사의 장점을 살리며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프라인 경쟁력을 디지털 전략과 결합하여 ‘옴니채널’ 전략에 승부수를 던지겠다는 것이죠.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 효율화를 도모하고 재정비 한 뒤 경쟁력을 기르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현재 금융업은 기술의 발전으로 영업환경은 물론이고 제도까지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에 기존의 금융사들은 향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신시장에서 금융업의 재편을 준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또한메타버스나 블록체인과 같은 새로운 기술 트렌드와 금융의 결합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전환을 중심으로 대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정작 IT인력은 은행권을 크게 선호하지 않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보수적인 분위기와 금융 관련 보안이라는 업무의 이미지적 특성이 타 IT업계의 분위기와 달라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인터넷전문은행에서 개발 인력의 비중이 전체의 30%~40% 임을 감안하면 기존 은행권의 새로운 혁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제, 깔끔한 정장을 차려입은 은행원의 이미지는 과거의 전유물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변화하는 이 디지털 사회에서 가장 보수적이라고 알려진 은행의 탈바꿈은 어떻게 될지, 빅테크와 기존 은행권의 건전한 경쟁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다 줄지 흥미로운 사태임은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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