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달리는 모빌리티, 수소전기차!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배기가스 배출이 없어 친환경 자동차라는 건 알겠는데, 정확하게 왜 좋은 건지 모르셨다면? 오늘의 내용을 주목하세요. 지금부터 '수소전기차'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만들어진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해요. 산소는 외부 공기를 정화해 수급하는 방식으로 공기 공급 시 여러 단계에 걸쳐 정화가 이루어지며, 이물질이 제거된 공기는 다시 대기로 방출되죠. 이러한 방식이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움직이는 공기청정기'라고 불린답니다.
게다가 석유 연료가 아닌 순수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과 조금의 질소산화물만 배출될 뿐 공해물질이 거의 없어 친환경차라고 할 수 있죠.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는 전기 에너지를 통해 주행하고, 배기가스가 없다는 점에서 매우 흡사해요. 하지만, 에너지 생산방식과 배출물에서 차이가 있죠. 전기차는 외부에서 전기를 수급하기 때문에 운행 과정에서 부산물이 생성되지 않지만, 수소전기차는 전기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배기구를 통해 순수한 물을 배출해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 과정에서 전기에너지와 함께 생성된 물을 배출하는 것이죠.
NO! 수소폭탄에서 비롯된 잘못된 정보에요. 수소전기차에 사용하는 수소는 양성자 1개, 전자 1개로 구성된 일반적인 자연 수소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중수소와 삼중수소를 사용하는 수소폭탄과는 다른 구조라고 할 수 있어요.
수소전기차의 수명은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다르지 않아요.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수소전기차 넥쏘는 10년 16만km의 내구성을 보장하죠. 또한 현대자동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스위스에서 지난해 누적 운행 거리 400만km를 달성하며 성능을 입증했어요.
아직 수소 충전 인프라가 내연기관, 전기차 대비 적어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이에 정부는 수소차량의 보급을 늘리기 위해 천연가스 배관망과 공급관리소 403개소를 활용해 2030년까지 수소 생산시설 25개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해요. 충전 인프라의 지속적인 확대 계획을 통해 앞으로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수소는 전기차 대비 충전 시간이 매우 짧다는 사실! 내연기관의 주유 시간과 크게 차이가 없어 빠르게 충전할 수 있죠.
수소전기차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 이제 해결되셨나요? 성능도 챙기고, 친환경까지 신경 쓰는 수소전기차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미래를 기대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