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머니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캐피탈 Mar 23. 2023

DSR, DTI, LTV
핵심 내용 파헤치기


2023년 3월, 금융위원회가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정책'을 시행했어요. 기존 대출 시점으로 DSR 적용, 서민·실수요자의 주택담보대출 한도 폐지, 다주택자 및 임대·매매사업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허용 등이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정책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고 싶지만, DSR, DTI, LTV 같은 어려운 단어들 때문에 이해가 어려웠던 분들이라면 주목! 오늘 머니랩을 필독해보세요.




DSR, DTI, LTV 어떻게 다르지?


DSR, DTI, LTV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한 대출금액의 기준을 뜻해요. 정부와 금융위원회는 이 기준의 비율을 조정해 대출 규제 정책을 펴고 있죠. 


먼저, 가장 많이 언급되는 DSR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연간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연간 원금과 이자를 더한 비율을 뜻해요. 내가 가진 모든 대출을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자동차 할부금, 카드론 등을 포함해 산정하죠. 쉽게 말하자면 DSR은 여러 대출을 받은 상황에서 다른 대출을 추가로 받으려고 할 때, 현재의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연간 원리금 상환 능력을 판단하는 거라고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연간 소득 금액이 1억 원, DSR 50%라면? 총원리금 상환액은 5천만 원 이내여야 한다는 거죠. 또한, 5천만 원을 초과하여 대출을 받을 수 없어요. 그리고 연간 소득 금액이 5천만 원, 연간 상환 원리금이 2천만 원인 대출자의 DSR이 40%인 경우, DSR 한도가 70%인 금융기관에서 추가 대출을 하려고 할 때 대출 가능 금액은 기존 대출금 40%를 제외한 30%로 최대 1천 5백만 원이 되죠.


다음으로 DSR과 비슷해 헷갈리기 쉬운 DTI는 '총부채상환비율' 연간 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과 기타 대출 이자 상환액을 더한 비율을 뜻해요. DSR과 동일하게 연간 소득으로 상환능력을 평가하지만 기타 대출의 경우 연간 상환액에서 원금을 뺀 이자 상환액만 포함해 값을 정하게 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발생하죠.


마지막으로 주택담보대출 언급 시 빼놓을 수 없는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을 뜻해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최대 몇 %까지 돈을 빌려줄지 대출이 가능한 금액을 정하는 기준이 되죠예를 들어 현재 아파트 시세가 10억이고, LTV가 60%라면? 최대 6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익숙한 듯 어렵게만 느껴졌던 주택담보대출 필수 용어 3가지를 함께 알아봤는데요. 실제 대출 시, 투기지역 및 금융기관에 따라 요구하는 대출 기준이 다르니 해당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길 바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