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어요. 이러한 정책 상품 등을 잘 활용한다면 금융비용을 대폭 아낄 수 있는데요. 그중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제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에게 연 1.2%의 초저금리로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해요.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 이내, 대출기간은 최초 2년, 총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해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죠.
☝POINT! 대출 가능한 주택의 조건이 있다?
전세금 기준이 낮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대출 제약이 있어요.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는 85㎡ 이하가 포함되며, 임차보증금은 2억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해요.
또한, 대출 신청은 수시로 가능한데요. 임대차계약서상 잔금 지급일과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어요. 계약갱신의 경우는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도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으니 일정 잘 확인하여 신청하세요!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의 중소기업 취업자 또는 청년창업자여야 해요. 또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로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해야 하죠.
단,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해 자격 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이 가능해요.
A. 생애 딱 한 번 이용이 가능해요.
A. 이직 후, 연봉이 올라 소득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대출을 변경해야 해요. 기존 1.2% 금리가 아닌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1.8~2.4% 금리를 적용받게 되죠.
A. 퇴사를 하더라도 만기 전까지는 해당 주택에서 거주가 가능해요. 단, 연장 희망 시 동일한 대출 이용은 어려워요.
신청은 온라인과 은행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은행을 방문하고자 한다면 기금 수탁은행(우리, 국민, 하나, 농협, 신한, 대구, 부산은행)에서 신청 가능해요. 은행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확인은 필수!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필요 서류는, 본인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증, 대상자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등본,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을 위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그리고 소득 확인을 위한 소득금액증명원과 주택 관련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사본, 중소기업재직 확인을 위한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등이 필요해요.
필요 서류는 개인별 상이하며,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에 문의하여 확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라면! 안정적인 주거 생활과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겠죠? 조건과 필요 서류 꼼꼼히 확인하고 안전한 대출을 이용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