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캐피탈 Aug 17. 2023

중소기업 청년이라면 주목
초저금리 전세대출이 있다?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어요. 이러한 정책 상품 등을 잘 활용한다면 금융비용을 대폭 아낄 수 있는데요. 그중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제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에게 연 1.2%의 초저금리로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해요.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 이내, 대출기간은 최초 2년, 총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해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죠. 


☝POINT! 대출 가능한 주택의 조건이 있다?

전세금 기준이 낮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대출 제약이 있어요.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는 85㎡ 이하가 포함되며, 임차보증금은 2억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해요.


또한, 대출 신청은 수시로 가능한데요. 임대차계약서상 잔금 지급일과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어요. 계약갱신의 경우는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도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으니 일정 잘 확인하여 신청하세요! 




누가 받을 수 있나요?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의 중소기업 취업자 또는 청년창업자여야 해요. 또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로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해야 하죠. 


단,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해 자격 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이 가능해요.


Q. 이용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A. 생애 딱 한 번 이용이 가능해요. 


Q. 대출 이용 중, 이직하게 되었어요!

A. 이직 후, 연봉이 올라 소득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대출을 변경해야 해요. 기존 1.2% 금리가 아닌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1.8~2.4% 금리를 적용받게 되죠.


Q. 대출 이용 중, 퇴사하게 되었어요!

A. 퇴사를 하더라도 만기 전까지는 해당 주택에서 거주가 가능해요. 단, 연장 희망 시 동일한 대출 이용은 어려워요. 




어떻게 신청하나요?


신청은 온라인과 은행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은행을 방문하고자 한다면 기금 수탁은행(우리, 국민, 하나, 농협, 신한, 대구, 부산은행)에서 신청 가능해요. 은행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확인은 필수!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필요 서류는, 본인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증대상자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등본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을 위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그리고 소득 확인을 위한 소득금액증명원과 주택 관련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사본중소기업재직 확인을 위한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등이 필요해요.
 
필요 서류는 개인별 상이하며,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에 문의하여 확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라면! 정적인 주거 생활과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겠죠? 조건과 필요 서류 꼼꼼히 확인하고 안전한 대출을 이용하길 바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