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머니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캐피탈 Nov 28. 2023

신용점수 올리기
'이것'만 알면 된다?

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 부담이 커지고 있는 요즘대출 이자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은데요대출 이자는 '신용점수'와 관련이 깊어요. 신용이 곧 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죠! 소중한 내 신용점수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알아볼까요?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 상태를 평가하는 개인 신용 조회 회사에서 1~1,000점까지 점수를 산정해 소비자  금융권에 제공하는 것을 말해요. 기존에는 등급제로 운영되었으나신용에  차이가 없음에도 등급으로 구분됨에 따라 생기는 문제로 이를 폐지하고 2021년부터는 점수제가 도입되었죠.


용점수는 상환 이력 / 부채 수준 / 신용 형태 / 신용 거래 기간 / 비금융 크게 다섯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해요. 신용 평가사마다 항목별 가중치나 평가 방식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답니다.


신용점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살다 보면 내 수중의 돈 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아 크고 작은 돈을 빌려야 할 때가 발생하는데요. 부족한 부분만큼 금융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대출'이에요.

대출할 때는 무작정 돈을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신용점수를 바탕으로 대출 가능 여부이자한도를 결정하게 돼요. 지금처럼 고금리 시대에 신용점수가 좋지 않다면 더 비싼 금리로 대출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되므로 신용점수 관리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죠.


내 신용점수 궁금하다면?

▼현대캐피탈 앱에서 확인하기▼

  https://bit.ly/40WAUWP




신용점수 

관리의 정석


 연체하지 않기

세금, 공과금, 통신 요금, 대출, 신용카드 등 조회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모든 것은 연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연체한다는 것은 돈을 갚을 능력이 떨어졌다는  의미하기 때문에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연체 기록은 변제 후에도 1년 동안 남아 있으므로 처음부터 연체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 체크카드신용카드 적절히 사용하기

금융기관은 거래 실적을 기준으로 신용점수를 평가해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어느 하나를 편중되게 사용하기보다는  가지를 적절히 사용하는  신용점수를 올리는  유리하죠신용카드는 한도의 30~50%, 체크카드는 한 달에 30만원 이상 꾸준히 사용하는 게 좋답니다.


️ 현금 서비스  카드론 사용 자제하기

현금 서비스와 카드론을 자주, 많이 사용하는 경우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어요. 이러한 대출 방식은 현재 가용할  있는 현금이 부족하다고 신용 평가사의 판단 기준이   있답니다.




신용점수 Q&A


Q. 신용카드 개수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나요?
A. 신용카드를 많이 보유한다고 해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에요. 
카드 발급 시 신용조회 과정에서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지만, 연체 없이 꾸준히 사용한다면 회복되죠.
 
Q. 카드 대금을 하루 연체했어요. 신용점수가 내려갈까요?
A. 카드 대금을 연체하더라도 즉시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것은 아니에요. 
연체 후 5영업일 후부터 신용점수에 반영되므로, 그전에 대금을 납부했다면 점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죠.



금리가 높아질수록 중요해지는 신용그동안 신용점수 관리에 소홀했다면 이제라도 더 나은 대출 금리와 금융 거래를 위해 관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준법감시심의필 : 231123-002호 (2023.11.23~2024.11.22)

매거진의 이전글 차는 계속 타면서 자동차담보대출받을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