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종류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대부분 세단이나 SUV는 잘 알지만, 이 외의 자동차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파생된 자동차 종류가 다양해졌고 개인 별 운행 스타일이 다르므로, 조금만 비교해 본다면 내게 더 잘 맞는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어요!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모빌리티 이야기, 자동차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세단 (Sedan)
세단은 프랑스 스당(Sedan) 지역에서 중세 귀족이 타던 의자식 가마에서 유래되었어요. 오늘날의 세단은 엔진 룸, 탑승 공간, 트렁크 룸 3가지로 구성된 차량을 말하는데요. 무게 중심이 낮고 공기저항이 적어 연비가 좋은 편이며, 자세 제어에도 유리해요. 승차감과 주행 안정감에서도 장점이 있죠. 현대자동차 그랜저, 기아 K9 등이 세단에 속한답니다.
다만, SUV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시야, 좁은 적재 공간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캠핑, 레저 등을 고려했을 때 SUV보다는 활용도가 낮은 편이죠.
✅SUV (Sports Utility Vehicle)
SUV는 스포츠형 다목적 차량을 뜻해요. 오프로드에서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죠. 천장이 높아 탑승 공간이 넓고, 트렁크와 시트를 접은 뒷좌석은 짐을 싣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어요. 차체도 무겁기 때문에 충돌 시 안전성이 더 우수한 편이여서 아이가 있는 집에서 선호하는 차량이기도 하답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현대자동차 싼타페, 투싼, 기아 셀토스 등이 있죠.
다만, SUV의 높은 무게 중심과 무거운 차체로 인한 롤링 현상은 승차감을 안 좋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다행히 이전보다 발전된 기술력으로 승차감도 향상되었다고 해요.
세단과 SUV는 각각 뛰어난 장점도 있지만, 서로 갖지 못하는 단점도 있어요. 따라서 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나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선택하는 게 중요하죠!
✅해치백 (HatchBack)
해치백은 '위로 잡아끌어올리는 문'이라는 '해치(Hatch)'에서 온 말이에요. 트렁크 공간이 탑승 공간과 통합된 형태라고 할 수 있죠. 주행 시 뒷바퀴에 실리는 하중이 상대적으로 적어, 세단과 비교했을 때 코너링에 장점이 있답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기아 K3 GT가 있죠.
✅왜건 (Wagon)
왜건은 세단, 해치백보다 트렁크 적재 공간이 더욱 개선된 형태를 말해요. 낮은 SUV라고 볼 수 있죠. 승차감 때문에 세단을 선호하지만, 적재량이 아쉬워 SUV와 고민될 때 왜건을 선택한다면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죠. 왜건과 해치백은 D필러의 유무로 구분이 가능해요. 해치백은 C필러가 마지막이지만, 왜건은 D필러가 이어져 있어 전장이 더 길죠. 제네시스 G70 슈팅 브레이크가 국내 유일한 왜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어요.
✅쿠페 (Coupe)
쿠페는 2인승 세단 승용차를 말해요. 요즘은 천장 높이가 낮고 날렵한 모양을 갖춘 차량을 쿠페라고 부르는데요. 주행 성능을 극대화한 차량으로 디자인이나 속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어요. 콘셉트 모델로 출시된 제네시스 쿠페가 대표적인 차량이죠.
✅CUV (Crossover Utility Vehicle)
CUV는 SUV에 세단 요소를 넣은 차량을 말해요. SUV의 우수한 화물 적재 능력은 유지하면서 세단이 갖춘 우수한 주행능력과 승차감을 동시에 누리도록 설계된 차량이죠. 그렇다 보니 브랜드마다 특징이 다르다는 것이 CUV의 재미있는 특징 중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현대자동차 베뉴, 아이오닉 5 차량이 CUV에 속하죠.
✅SAC (Sports Activity Coupe)
SAC는 SUV와 쿠페가 더해진 차량을 말해요. 기반은 SUV로 제작되었지만, 외형은 쿠페를 적용해 천장 높이가 급격한 곡선을 그리는 것이 특징이죠. SUV 장점은 살리되, 속도감과 디자인까지 고려한 분들이 선호하는 차량이기도 해요. 대표적인 차량으로 기아 EV6가 있답니다.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자동차 종류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어요. 자동차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나에게 꼭 맞는 자동차 구매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