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요인 중 가장 큰 하나는 바로 합리적이라는 장점일 텐데요. 전기차 구매 시, 다양한 경제적 혜택이 따라온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2024년 확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지원부터 공영 주차장 주차료 할인까지 전기차 혜택의 모든 것을 총정리해 드릴게요!
2024년 개편된 정책을 살펴보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국비보조금의 경우 전기차 가격이 5,500만원 미만이라면, 보조금 100%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 5,500만원 이상~8,500만원 미만은 50%, 8,500만원 이상은 보조금 지원이 없죠.
또한, 차량 크기에 따라 보조금이 달라졌는데요. 대형 및 중형은 최대 650만원, 경차 및 소형, 초소형은 최대 300만원까지 보조금이 책정되었어요! 환경부에서는 앞으로 주행 거리가 길고 충전 속도가 빠른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해요. 성능 좋고 안전한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함이죠.
여기서 잠깐! 그럼 내가 구매하고 싶은 전기차의 보조금은 얼마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국비보조금뿐 아니라 지방비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지방비는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추가로 지원하는 보조금인데요. 지자체별, 차량별 보조금이 상이해 일일이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하지만,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①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 접속 ②상단 메뉴 '구매 및 지원' 클릭! ③'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OR '구매보조금 지급현황' 클릭!
▼전기차 보조금 확인하기▼
또한, 국비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전기차도 확인할 수 있어요. 바로 706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롱레인지'예요!
서울시 전기차 보조금을 살펴보면 '아이오닉 6 롱레인지' 구매 시, 지방비 150만원을 받아 총 856만원 보조금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반면, 대구에서는 300만원 지방비를 받을 수 있어 총 1,006만원 보조금을 지원받죠. 이처럼 지자체별 보조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기차 구매 전, 사이트에서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해요!
적은 돈이라고 생각했던 주차료와 고속도로 통행료가 점차 누적되면 예상치 못한 큰 금액에 놀라곤 하는데요. 전기차 오너라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아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우선, 공영 주차장 요금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공항 주차장 이용 시에도 주차 요금의 20~50%가 할인되는데요. 다만, 무인으로 운영하는 주차장의 경우 요금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따로 직원 호출이 필요해요.
또한,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도 50% 할인을 받을 수 있죠. 국토교통부가 2022년 종료 예정이었던 할인 기간을 2024년 12월 31일로 연장했기 때문이에요. 할인 혜택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 후 차량에 장착해 하이패스 차로에서만 적용이 가능한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어요. 똑똑한 전기차 오너가 되기 위해 놓치지 않고 모든 혜택을 누리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