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캐피탈 May 17. 2024

두고두고 써먹는
전기차 연비 높이는 습관!

많은 분들이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유지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연비인데요내연기관이 아닌 전기로 움직이는 전기차도 예외는 아니랍니다오늘은 전기차의 연비를 높이는 바람직한 습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내연기관 차는 연비!

전기차는 '전비'라고?

©제네시스 GV60

혹시 '전비'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전기와 연비의 합성어로 내연기관차에 주로 쓰이는 연비와 같은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인데요전기차 오너들 사이에서는 흔히 쓰이고 있는 자동차 용어라고 합니다!


내연기관차의 연비는 km/L로 표기하는 것처럼 전기차의 연비는 km/kWh로 표기하는데요. 1kWh 당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전비라고 해요.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전비와 주행 가능 거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답니다!




전기차 운전자를 위한

전비 높이는 습관


① 저중속으로 주행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중고속(80~100km) 주행보다 저중속(50~60km) 주행 시에 더 높은 전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와 같은 이유로 고속도로 주행보다는 도심 주행에 더 유리하다고 해요.

② 배터리 충전량은 20~80% 유지
전기차의 장점 중 하나는 전기를 100% 충전해도 차체의 무게에 변함이 없다는 점인데요!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20~80%의 충전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월 1회 정도는 충전량의 20%까지 소진 후 100%까지 완전 충전을 해주는 것도 좋은 습관이라고 해요.

③ 회생 제동을 적극 활용
기계적인 마찰로 제동하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전기차는 회생 제동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데요. 
주행 중 엑셀에서 발을 떼거나 브레이크를 밟으면 발생하는 모터의 저항을 전기 에너지로 전환해 배터리로 회수하는 특징이 있죠.

④ 주차는 가급적 실내에
전기차는 전기라는 물질의 특성상 날씨의 영향을 비교적 크게 받는데요. 
겨울엔 낮은 기온의 영향으로 배터리 성능이 평소에 비해 약 20% 정도 감소한다고 해요여름엔 높아진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기 위해 에어컨을 작동하면공조를 위해 많은 양의 전기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해요.
 위와 같은 계절의 영향이 전비를 낮추는 요인이 될 수 있어 가급적이면 실내 주차를 추천드려요.




이제는 전기차도 등급제로!

내 차는 몇 등급일까?


2024년 4월 1일부로 정부의 주도하에 전기차 에너지 효율 등급제가 전면 시행되었어요. 이 제도가 시행되면서 국내에 판매 중인 278종의 전기차에 에너지 효율 등급 라벨 부착이 의무화되었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개한 전기차 에너지 효율 등급은 다음과 같아요.

1등급 - 1kWh 당 5.8km 이상 주행 가능한 차량 (전체 모델 비율 중 2.16%에 해당)
2등급 - 1kWh 당 5.7~5.0km 주행 가능한 차량 (전체 모델 비율 중 19.42%에 해당)
3등급 - 1kWh 당 4.9~4.2km 주행 가능한 차량 (전체 모델 비율 중 26.26%에 해당)
4등급 - 1kWh 당 4.1~3.4km 주행 가능한 차량 (전체 모델 비율 중 29.86%에 해당)
5등급
 - 1kWh 당 3.3km 이하로 주행 가능한 차량 (전체 모델 비율 중 22.3%에 해당)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1등급에 해당하는 전기차는 총 6개의 모델로 알려졌어요이 중 절반을 차지하는 3개의 모델이 아이오닉 라인의 모델이었어요1등급 모델에 포함된 아이오닉 6를 1년간 연평균 주행거리인 13,323km를 탄다고 가정해 보면 약 78만원의 충전 요금이 나온다고 해요이 금액은 동일한 조건으로 내연기관차(가솔린 모델)의 연간 유류비와 비교했을 때 약 100만원이나 절약한 금액이라고 해요!

 
* 2024 
쏘나타 2.0 가솔린(1,999cc) 기준 평균 복합 연비 12.2km/L, 휘발유 가격은 리터(L) 당 1,700원으로 단순 계산




전기차를 타는 운전자라면 두고두고 써먹을 전비 높이는 습관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셨나요오늘 알아본 꿀팁을 실천하며 소중한 내 차와 오래오래 함께하시길 바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