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로 출국하는 사람에게 ‘출국납부금’이라는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 아셨나요? 오늘은 출국납부금 일부를 반환받을 수 있는 ‘출국납부금 환급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출국납부금은 1997년 도입된 제도로, 국내 공항 및 항만을 통해 해외로 출국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징수하는 부담금을 말해요. 국내 관광 기반 구축 등 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도입되었죠.
제도가 만들어진 지 30년이 되어가는 만큼, 2024년 7월 1일부터 법이 개정되어 나이에 따라 출국납부금이 인하 및 면제됐어요. 여행과 출장, 유학 등 해외로 출국하는 사람들의 부담을 덜기 위함이죠.
기존에는 만 2세 이상이면 1만원의 납부금이 붙었어요. 지금은 만 2세에서 12세 미만은 면제, 만 12세 이상은 7천원으로 납부금이 변경됐죠. 그렇다면 법 개정 이전에 해외여행 티켓을 구매한 사람의 세금은 어떻게 될까요?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출국납부금 환급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어요.
‘출국납부금 환급서비스’ 홈페이지 : https://tour-refund.kr/
출국납부금 환급 기준은 2024년 6월 30일 이전 발권한 사람 중 2024년 7월 1일 이후 출국한 사람이 기준이
에요. 만 2세에서 12세 미만은 1만원, 그 이상은 3천원의 환급을 받을 수 있어요.
신청도 간단해요. 출국납부금 환급서비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환급신청 및 조회’ 클릭, 본인 인증 후 환급받을 계좌와 출국일을 등록하면 끝나요. 출국일을 몰라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미리 등록해 두면 더 빠르게 환급받을 수 있어요. 작년에 가족들과 해외여행을 떠났다면 환급서비스를 꼭 확인해 보세요.
Q. 정확한 출국일이 생각나지 않아요
A. 아래 세 가지 방법으로 출국일을 찾을 수 있어요.
1. 항공사·여행사 웹사이트/앱 → 마이페이지 > 예약 내역/탑승 이력
2. 전자 항공권(E-ticket)·탑승권 → 예약 후 받은 문자·이메일 확인
3. 정부24 →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간편인증 발급
Q. 환급 나이는 언제 기준으로 적용되나요?
A. 출국일 기준 만 나이에 따라 적용돼요.
Q. 환급금은 언제 입금되나요?
A. 빠르면 당일~3일 이내, 늦어도 30일 이내에는 입금돼요.
Q.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한 사람만 대상인가요?
A. 아니요. 국내 공항을 통해 출국한 여객이라면 신청 가능해요.
Q. 미성년 자녀의 환급 신청은 어떻게 하죠?
A. 법정 대리인이 본인 인증 후 미성년 자녀의 여권 사본을 업로드 하면 돼요.
오늘은 출국납부금 환급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어요. 나도 모르게 더 냈을지도 모르는 출국납부금. 어렵게 돌려받지 말고, 5분 만에 쉽고 빠르게 신청하여 소중한 비용을 아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