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지역화폐라고 불리는 ‘지역사랑상품권’의 할인율이 대폭 상승했어요. 가계 재정에 큰 도움이 되는 지역사랑상품권의 개념부터 구매, 사용법까지 총정리 해드릴게요.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가 발행하는 지역 내 전용 결제 수단이에요. 모바일 혹은 지류 형태로 판매하며 지자체별로 정해진 할인율에 따라 판매하죠. 예를 들어 할인율을 10%로 정한 지자체에서는 1만원 상품권을 9천원에 구매할 수 있어요.
기존 할인율 구간이 5~10%였다면,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발생지원 사업’에 따라 9월 1일부터 연말까지 할인율이 7~15%,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자체는 최대 20%까지 할인율이 상향됐어요. 15% 할인 지역이라면 1만원 상품권을 8,500원에 구매할 수 있게 됐죠. 전국 지자체가 연말까지 발행할 상품권은 무려 10조원에 달할 예정이에요.
지역사랑상품권은 각 지자체에서 예산 계획, 행사 일정 등을 고려하여 발행하기 때문에 공통으로 정해진 판매 일자는 없지만, 보통 매월 초에 구매할 수 있어요. 명절이나 지역 행사를 앞두고 추가 발행을 할 때도 있어서 거주지의 지자체 소식을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지역에 따라 판매 오픈 직후 수십 분 내 조기 소진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구매는 지자체가 정한 금융기관(농협, 신협 등) 혹은 판매소에서 지류로, 혹은 앱을 통해 가능해요. 서울과 경기처럼 ‘서울Pay+’, ‘경기지역화폐’라는 전용 앱을 사용하는 지역이 있고, 대부분의 지자체는 ‘지역상품권 chak’이라는 앱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1인당 최대 월 구매 한도와 보유 한도는 200만원이지만 이 점도 지자체마다 달라서 확인이 필요해요.
상품권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지자체에 따라 영화관과 주유소 등의 사용이 가능한 곳도 있죠. 상품권을 구매하는 앱에서도 가맹점을 손쉽게 찾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행정안전부의 ‘내고장 알리미 누리집’을 통해서도 위의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지만, 현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콜센터 운영만 하고 있어요. 앱 사용이 힘드신 분들은 당분간 콜센터를 통해 문의하는 것도 추천해요.
내고장 알리미 누리집 콜센터: 070-4367-1647, 070-7510-1628. 평일 9~20시, 주말 9~13시 운영, 점심시간 제외
Q. 하나의 지자체만 사용할 수 있나요?
A. 여러 지자체의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어요. 거주지와 일하는 곳의 지자체가 다르다면 각각 구매하여 사용하면 더 이득이죠.
Q. 마트가 드문 면 소재 지역이에요. 활용 방법이 없을까요?
A. 마트나 슈퍼, 편의점 등이 없는 면 지역의 경우 예외적으로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어요.
Q.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각자 구매할 수 있나요?
A. 보통은 세대 구성원과 무관하게 개인별 한도로 운영해요. 다만 지자체별로 확인은 필요해요.
Q. 가족의 대리 구매가 가능할까요?
A.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본인 인증이 필요하여 대리 구매는 불가능해요.
Q. 사용 기한이 궁금해요
A. 보통 발행일 기준 5년이며, 기한이 지나면 사용 및 환불은 불가능해요.
Q. 환불도 가능한가요?
A. 7일 이내 미사용 시에는 전액 환불, 60% 이상 사용 시에는 부분 환불이 가능해요.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지역사랑상품권! 지금 바로 내 지자체의 할인율과 구매 시점 확인 후에 현명한 금융 생활을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