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ㅇㅇ쓰기, 글 쓰는 습관을 만드는 최고의 방법

책 쓰기 원 데이 클래스 10월 17일 금요일 20시부터

by 김형준


글을 꾸준히 쓰면 실력이 좋아진다고 말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문제는 꾸준히 쓰는 게 어렵다는 거죠. 특강 때마다 빠지지 않는 질문 중에도 글 쓰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묻습니다.


저도 글 쓰는 습관을 만드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8년 전 글쓰기를 시작했을 때 직장인이었죠. 월급쟁이 일상은 뻔합니다. 출근해 일하고 퇴근해 쉬는 거죠. 그 사이 술도 한 잔 마시고요.


퇴근은 대개 불규칙합니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 때문에 꾸준히 한다는 게 어렵죠. 마음은 누구나 먹지만 이를 지키고 유지하는 게 쉽지 않은 이유입니다.


그래도 누군가는 꾸준히 해 성과를 냅니다.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내가 왜 글을 쓰려고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목표가 우선되어야 하는 거죠.


제가 지난 8년 동안 매일 글을 쓸 수 있었던 이유도 목표가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밥벌이로써 작가가 되기 위한 목표가 있었기에 매일 쓰는 습관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KakaoTalk_20251002_182958219.jpg
KakaoTalk_20251002_183041375.jpg



하지만 모두가 전업 작가가 되기 위해 글을 쓰는 건 아닙니다. 글 쓰는 것보다 지금 하는 일이 더 좋을 수도 있고, 더 나은 일을 찾기 위해 글쓰기를 도구로 활용하려는 사람도 있지요.


그렇다면 목표는 제각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무작정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고 강제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목표도 분명 중요하지만 습관처럼 쓸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 보입니다.


제가 사용해 온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마음껏 10분 글쓰기, 질문하기, 그리고 ㅇㅇ쓰기입니다.


마음껏 10분 글쓰기는 단어 뜻대로 10분 동안 자유롭게 쓰는 겁니다. 아무런 제약 없이 마음 가는 대로 펜도 움직이는 방법입니다. 생각 연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두 번째는 질문하기입니다. 아무 질문이나 적고 자기만의 답을 써보는 겁니다. 정답이 아닌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겁니다. 여기에 6하 원칙을 적용하면 글이 보다 풍성해집니다.


끝으로 'ㅇㅇ쓰기'는 원 데이 특강에서 알려드립니다. 이 방법은 누구나 당장 시작할 수 있고 어떤 방법보다 쉽게 글 한 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마 본인도 놀랄 만큼 쉽게 써질 것입니다.


글 쓰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쉽습니다.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았면 됩니다. 그 방법을 매일 반복하면 그게 곧 습관입니다. 당연히 쉬워야 하고 효과도 있어야겠지요.


이번 원 데이 클래스에서는 앞에 말한 세 가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 드립니다. 글 쓰는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이번 수업을 놓치지 마세요. 반드시 습관으로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https://naver.me/Ge46wdAd


특강공지_10월.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주제 찾는 쉬운 방법 [책 쓰기 원데이 클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