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형준 Apr 07. 2024

[정보] 알레르기 비염 원인과 예방, 치료법까지 총정리

해마다 3 ~ 4월이면 봄바람 타고 꽃가루가 날립니다. 꽃가루 덕분에 생태계가 유지되지요. 또 꽃가루 덕분에 많은 분이 병원을 찾습니다. 바로 비염 때문입니다. 증상이 심한 분은 앓아눕기까지 합니다. 증상이 시작되면 대개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입니다. 아내는 물론 두 딸도 비염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저도 가끔 증상이 심해지는 때가 있습니다. 두 달 넘게 기침 때문에 주변에 적지 않은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결국 한약을 3개월 먹고 났더니 한결 좋아졌습니다. 비염은 근본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끊임없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약으로는 치료에 한계가 있고요. 증상이 정말 심한 분은 수술도 합니다. 운이 안 좋으면 수술 후에도 증상이 재발한다고 합니다. 이런 지긋지긋한 비염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은 코 주위의 조직이 염증을 일으키고 코 안의 혈관이 팽창하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주로 환경 알레르겐에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이는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흔히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흔히 알레르기'라고도 불리며,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염증: 

알레르기 비염은 코 주위의 조직에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 염증은 코 점막을 붓게 만들고, 코 주위의 혈관을 팽창시킵니다.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코막힘, 재채기, 콧물,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알레르겐에 노출되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알레르겐 반응: 

알레르기 비염은 대개 환경 알레르겐에 반응하는 것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겐에는 꽃가루, 먼지,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과 전년 치고 심한 화학물질이나 알레르겐이 주변에 있는 일 년 내내 지속하는 지속성 알레르기 비염으로 나뉩니다.


대체로 경미한 질환: 

대부분의 경우 알레르기 비염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생활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비염이 만성적이고 잘못된 치료로 관리되지 않으면 코나 비염 관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관리 및 치료 방법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증상


비염은 주로 코와 주변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코 안에 염증이나 과잉 분비물로 인해 코가 막히게 됩니다. 이는 숨쉬기가 어려워지고 코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재채기와 콧물: 

비염 환자는 재채기와 콧물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이나 알레르겐에 대한 반응으로 인한 것입니다.


코 가려움과 코 고름: 

코 안의 염증이나 건조함으로 인해 코가 가려울 수 있으며, 가려운 부분을 긁으면 코 고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혹과 부종: 

코 혹과 부종은 코 주변의 조직이 붓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염증과 과잉 분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통증과 두통: 

코 주변의 부위가 붓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코 통증이나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브런과 피로감: 

비염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못 자거나 코막힘이 심한 경우, 코브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의 심각성과 빈도는 환경 알레르겐에 노출된 정도와 알레르기의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비염으로 인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레르겐 피하기: 

비염의 주요 원인이 환경 알레르겐인 경우, 알레르겐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지나 꽃가루가 많은 장소를 피하고, 알레르겐 필터가 장착된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세요.



약물 치료: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비염 스프레이와 같은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정 요법: 

가정 요법으로는 코를 세척하거나 소금 수를 사용하여 코를 헹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레르겐을 코에서 제거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면역 요법: 

심각한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면역 요법(알레르기 주사 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천천히 알레르기 반응을 줄여주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 조치: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알레르겐이 많은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하세요.


알레르기 비염은 대부분 치료 가능하며, 알레르겐을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에 좋은 음식들


비염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비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고기류: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류(연어, 고등어 등)는 염증을 줄여주고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렌지, 파인애플, 블루베리, 케일, 시금치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고구마, 아몬드, 브로콜리, 시금치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에는 항균 및 항염증 특성이 있어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초와 허브: 

생강, 코리앤더, 캐머마일 등의 약용 식물은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강은 기관지를 확장시켜 호흡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코와 목의 분비물을 묽게 만들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마시거나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세요.


비염 예방을 위해서는 이러한 음식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 요인을 피하고, 주기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만약 심각한 증상이나 고질적인 비염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후의 보루, 비염 수술



비염 수술은 심각한 증상을 가진 환자들에게 치료 옵션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염 수술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고려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을 때: 

약물 치료나 알레르기 요법이 효과적이지 않거나 적절한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 비염 수술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비염으로 인한 코형태나 기능의 변형이 있는 경우: 

비염으로 인해 코의 형태나 기능이 변형된 경우, 예를 들어 코의 구조적 이상이나 코 중격의 굽힘 등이 있는 경우에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 문제: 

만약 부비동에 염증이나 폐색이 있는 경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염 수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수술적 절제술 (Surgical Debridement): 

코 내의 염증 조직이나 폴립을 제거하는 수술적 절제술이 있습니다.


진공청소술 (Functional Endoscopic Sinus Surgery, FESS): 

코와 부비동 내의 염증 조직이나 폴립을 제거하기 위해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코와 부비동의 형태를 수정하는 수술: 

코나 부비동의 형태를 수정하여 기능을 향상하는 수술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중격의 굽힘을 교정하거나 코를 더 넓게 만들어 호흡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비염 수술은 항상 마지막 수단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수술 전에는 잘못된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요인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적절한 회복 기간과 후속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염 수술은 전문의와의 상담 및 평가 후 결정되어야 합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qFfd2CX6opctG8sKVnfcsRxD8Ynq-5xoHn4Foqg4iNA/edit


매거진의 이전글 첫 대회, 꽤 괜찮았던 기록을 기록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