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수업과 유투브 오류 증가

by 모현주

YouTube doesn't seem stable thesedays with all the online classes.

가끔 유투브 방송을 보다가 동영상이 삭제 되었다는 얘기를 듣곤 했다. 지난번에 오프닝으로 음원을 잠깐 틀었다가 실시간 스트리밍 링크가 삭제되는 일을 겪고 조심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음원도 틀지 않고 그저 수업 시작하려고 하고 있는데 갑자기 스트리밍이 중단되면서 링크가 삭제된 것이다. 다시 새 스트리밍 링크를 만들어 수업은 잘 마쳤는데, 나중에 유투브 내에서 길이 편집하고 저장했는데 지금은 또 재생이 안된다.

그래서 왜 이런걸까 생각을 해봤다. 뭔가 수업을 시작하는 타이밍이라 민감한 주제가 나올 일도 없었고 학생들에게만 공개되는 일부 공개 영상이라 문제될 게 별로 없어 보인다. 그래도 혹시나 해서 온라인 수업이라고 미리보기에 자막을 추가하고 설명도 첨부했다.

아무래도 요즘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수업과 원격 화상 미팅 등 유투브와 같은 플랫폼을 쓰는 유저들이 많아지면서 오류가 증가한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영상을 검사하는 인력도 부족할테고 해당 언어를 모르는 외국인 스태프들이 실수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일단 유투브에 스트리밍 녹화 영상이 재생이 안된다고 문의 메일을 보내기는 했는데 최근 문의가 증가하여 답변이 늦을 수도 있다는 멘트가 뜬다.

이렇게 오류가 생기니까 좀 신경 쓰이긴 한다. 수업 영상은 보통 한시간 이상이라 영상 크기도 크고 관리가 힘든데, 아마 유투브 오류 증가가 이것과 연결될 수도 있을 거 같다.

보통 시청자들이 10분 넘는 영상 안좋아해서 유투버들이 10분 넘는 영상을 잘 안올리는데 지금 온라인 수업 폭증하면서 1, 2시간 넘는 영상들이 업로드 되고 있을텐데..

부디 이번 학기 무사히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주간의 유투브 실시간 강의를 하고 느낀 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