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현준 Jun 02. 2023

Next HR - 크라우드소싱 기반 HR

월간 인재경영 기고문(23년 6월호 220호)


좋은 기회에 월간 인재경영에서 크라우드소싱과 관련된 제 글이 게시가 되어 공유드립니다. (본 기고문은 크라우드소싱에 대한 핵심내용만을 담았습니다.) 월간 인재경영 많은 구독을 부탁드리며, 크라우드소싱과 관련된 문의는 언제든 제 브런치를 통해서 남겨주신다면 좋은 인연으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으로 인하여 전문을 올리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HR STUDY]


크라우드소싱을 기반으로 한 HR은 활동의 전 과정 혹은 난제에 부딪힌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 내부 직원 참여를 유도, HR의 생산력을 증대시키고 직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사진=셔터스톡


The Rise of Crowdsourcing


2006년 6월 미국 IT 잡지 <Wired>에 ‘Remember outsourcing?’이라는 강렬한 첫 문장으로 시작하는 제프 하우(Jeff Howe)의 글이 소개됐다. 제프 하우는 제품 디자인 소프트웨어에서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의 기술 발전은 한때 아마추어와 전문가를 구분했던 비용 장벽을 허물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아마추어들이 잠재된 재능을 활용하는 법을 발견함에 따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으며 이들의 노동력은 기업이 직원에게 지불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밝혔다. 제프 하우는 이를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라 설명하고 있다.1)


크라우드소싱은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집단지성이 권력을 갖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현상을 포착해 만든 용어로 대중(Crowd)과 외부자원활용(Sourcing)의 합성어다. 기업 활동의 전 과정 혹은 기업이 난제에 부딪힌 문제 해결에 대중의 참여를 유도해 기업의 생산력을 증대시키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Win-Win 전략을 의미한다.2)


이러한 크라우드소싱을 기반으로 한 HR은 활동의 전 과정 혹은 난제에 부딪힌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 내부 직원 참여를 유도, HR의 생산력을 증대시키고 직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출처 : 월간 인재경영(http://www.abouthr.co.kr)


https://www.abouth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98



hyunjun.hr@gmail.com

최현준




작가의 이전글 조용한 퇴직의 진화, ‘분노의 구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