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활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서민서패밀리 Jul 07. 2017

모소 대나무 Moso Bamboo

인내와 숙련의 필요성



모소 대나무의 이상한 성장


중국 동부지역에서만 자라는 대나무가 있다. 이름은 모소 moso라고 한다. 


이 대나무는 농부들이 씨를 뿌리고 온갖 정성을 다해도 첫 4년 동안 3cm 밖에 자라지 않는다고 한다. 


아래 앙증맞은 새싹이 모소 대나무의 것이다. 저 상태로 4년을 가는 것이다.


The picture from Linkedin : Mandy Yi


보통의 식물들은 정성 들여 가꾼 만큼 성장한다. 따라서 4년동안 새싹 상태를 유지하는 모소 대나무를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외부에서 온 사람들은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현지 농부들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조그만 싹을 정성 들여 가꾼다. 


놀라운 일은 5년째 되는 날부터 시작된다. 4년동안 3cm에 머물렀던 모소 대나무가 하루에 30cm씩 자라기 시작하는 것이다. 


더 놀라운 일은 그 후 6주 만에 평균 15미터 이상의 높이로 성장하게 된다는 점이다. 


4년 동안 조금도 자라지 않았던 모소 대나무가 단 6주 만에 성체가 되는 것이다. 당연히 많은 이들이 모소 대나무의 비밀을 궁금해했다. 



비밀의 열쇠, 뿌리


물론 비밀은 땅 속에 있었다. 모소 대나무의 뿌리가 수천 미터를 뻗어나가 있었던 것이다. 


모소 대나무는 6주간 15미터를 크기 위해 지난 4년간 보이지 않는 땅 속에서 뿌리를 키우고 있었던 것이다.


사실 우리 주위에도 모소 대나무와 같은 사람들이 많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어쩌면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보며 운이 없다거나 어리석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당장 아무런 성과를 못 내고 있기 때문에.


하지만 아직 때가 되지 않았을 뿐이다. 뿌리가 다 자라면 그들 역시 놀라운 성장을 보여줄 것이다. 깊고 단단하게 뿌리내림을 하였기에 가능한 성장을.


우리 역시 마찬가지다. 당장의 노력들이 가시적 성과로 돌아오지 않아 힘들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모소 대나무의 교훈을 명심하자. 


두려워하지 말고 앞을 향해 나아가자. 당신은 지금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링크드인(Linkedin)에 Mandy Yi가 게시한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살 빼기가 어려운 의학적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