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Tell a Great Story
2014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블로그에 올라왔던 글이다. 최근에 다시 읽게 되었는데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기에 발췌 요약해본다.
원문 : [HBR] How to Tell a Great Story (by Carolyn O'Hara ) / July 30, 2014
우리는 자신의 프로젝트를 지지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우리가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직원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또한 도전을 마주하고 있는 팀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동료들과 친구들에게 항상 스토리를 들려준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경쟁력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것일까? 그리고 설득을 위한 스토리텔링의 기술을 우리는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
전문가들의 이야기
Power Cues의 저자이자, 커뮤니케이션 컨설팅펌 Public Words의 창립자인 닉 모건 Nick Morgan은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경영리더들은 스토리텔링이 없으면 경청을 얻어낼 수 없다고 강조한다.
사실과 수치, 그리고 우리가 경영 분야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합리적인 것들이 실제로 우리의 마음 속에 오래 남아있지는 않는다. 하지만 스토리는 끈끈한(sticky) 기억을 우리에게 남기게 된다. 그것은, 좋은 스토리를 만들고 공유하는 리더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큰 이점을 갖게 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운좋게도, 모든 이는 더 훌륭한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Free Range Studios의 CEO 이자, Winning the Story Wars의 저자인 요나 삭스 Jonah Sachs는 우리는 생물학적으로 스토리의 소비자와 창조자가 동시에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다라고 강조한다. 분명히 그것은 가르침을 받거나 알게될 수 있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잘하는 방법
1. 메시지로 시작하라
모든 스토리텔링의 연습은 이러한 물음으로 시작된다. "나의 청중은 누구이며, 그들과 공유하려고 하는 메세지는 무엇인가?"
위 질문에 대한 답에 의해 당신의 이야기는 흐를 수 밖에 없다.
요나 삭스 Jonah Sachs는, 리더는 다음과 같이 물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의 팀이 가지고 있어야 할 핵심 이념은 무엇인가?"
"내가 어떻게 하면 한 번의 발언으로 그들을 달아오르게 만들 수 있을까?"
예를 들어, 당신의 팀이 실패를 전혀 생각지 않는 것처럼 행동한다면, 당신은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메세지를 그들에게 해주어야 한다. 또는, 당신이 고위 지도자에게 당신의 프로젝트를 지지하도록 설득해야 한다면, 당신은 대부분의 회사들이 이러한 좋은 기회를 잡기 위해 존재하는 것임을 알게 해주어야 한다.
2. 당신 스스로의 경험을 발굴하라
뛰어난 스토리텔러는 그들의 기억과 삶의 경험에서 그들의 메시지를 표출해낸다.
요나 삭스 Jonah Sachs는 "당신 삶 속에서 실패가 성공으로 바뀐 순간을 생각하라"고 말한다.
"이러한 것들은 청중이 스토리에 감정적으로 진입하는 통로가 될 수 있다."
물론 직장에서의 개인적 일들을 공유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고군분투, 실패, 장애극복 등을 표현한 일화들은 리더에게 정통성과 접근성을 만들어 줄 것이다.
닉 모건 Nick Morgan은 "핵심은 당신의 상처를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3. 당신을 영웅으로 만들지는 말아라.
당신을 당신의 이야기 속 스타로 만들지는 말아야 한다. 운전기사 딸린 자동차와 수백만불의 스톡옵션에 관한 이야기는 당신의 직원들을 감동시킬 수 없다.
당신이 이야기의 중심이지만, 핵심 포커스는 당신이 알고 있는 사람, 당신이 배운 교훈, 당신이 보았던 사건 등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청중과 직원들을 영웅으로 만드는 노력"을 해야한다.
그것은 그들의 몰입도를 높여줄 것이다.
"우리가 스토리를 듣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우리 자신에게 더 깊은 믿음을 갖기 위해서" 라고 요나 삭스 Jonah Sachs는 말한다.
하지만, 스토리텔러가 자신의 우수함만을 말한다면 청중은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당신 스스로의 결정을 더 칭찬할수록, 당신의 청중은 당신과 당신의 메세지에서 더욱 더 멀어질 것이다.
4. 고난을 강조하라.
도전이 없는 스토리는 흥미가 떨어진다. 닉 모건 Nick Morgan은 "훌륭한 스토리텔러는 스토리에 갈등이 필요함을 알고 있다"고 했다.
앞 날에 어려움이 있음을 밝히는 걸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상황이 좀 어려울 수 있음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한 리더는 '상황이 힘들어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힘을 합친다면 결국에는 훌륭하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해야 한다. 사람들은 변화의 상황에서 당신의 편이 되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 여행에 동참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5. 단순하게 하라.
모든 이야기가 놀라움을 가져올 수는 없다.
성공적이고 기억에 남는 스토리 중 일부는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직설적이다.
당신의 핵심메시지에서 필요없는 부분은 과감히 잘라내어야 한다.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을 담고 있다."
우리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잘못된 종류의 디테일을 너무 많이 넣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 날이 무슨 요일이었는지, 당신이 어떤 신발을 신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간략하되 흥미롭고 잘 정리된 디테일 - 현재의 대기업의 초라한 출발 등 - 은 당신의 메시지가 청중의 집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6. 연습이 완벽함을 만든다.
스토리텔링은 "진정한 예술"이다.
친구들, 사랑하는 사람들, 동료들과 연습하는 것은 당신의 메시지를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스토리로 연마시켜 줄 것이다.
요나 삭스 Jonah Sachs는 "스토리는 진정한 바이러스 툴"이라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매우 경쟁력있는 스토리를 말한다면, 그것을 들은 청중은, 제일 먼저 "누구에게 이것을 말해주지"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에 따라, 스토리의 나머지 3분 정도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을 스토리에 인코딩하는데 사용할 필요가 있다.
아마 그 효과는 몇 달 혹은 심지어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기억해야 할 원칙들
1. 해야할 것 (Do)
- 당신의 청중을 고려하라 : 당신의 청중을 울리는 스토리 프레임과 디테일을 준비해야 한다.
- 당신이 청중에게 전달하기 원하는 교훈과 메시지를 정하라.
- 당신의 삶의 경험에서 영감을 얻어라.
2. 하지 말아야 할 것 (Don't)
- 당신 삶 속에 기억할 만한 스토리가 없다고 예단하는 것
- 당신 스스로를 주연으로 세우는 것
- 불필요한 디테일로 당신의 스토리를 과장하는 것
Carolyn O’Hara is a writer and editor based in New York City. She’s worked at The Week, PBS NewsHour, and Foreign Policy. Follow her on Twitter at @carolynohar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