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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 hyunn Aug 24. 2022

PD Life Cycle 분석 <랭킹닭컴>

PD Life Cycle이란? 

Product Development Life Cyle. 즉, '제품개발 생애 주기'를 뜻한다. 

  

  대부분의 프로덕트는 공통된 5가지의 개념 단계를 거치는데, PD Life Cycle은 이 과정을 뜻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 5가지의 개념 단계는 아래와 같다. 


출처: https://brunch.co.kr/@dmsgud95/11


PD Life Cycle에 맞춰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덕트를 선정한 후, 그들은 각 단계별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형식없이 자유롭게 분석해보세요. 

  

  막상 과제를 받아들고 보니 어떠한 프로덕트를 선정해야 할지, 그 동안 잘만 써왔던 프로덕트들도 기억이 안 나는 백지 상태. 그래서 무작정 옆에 있던 핸드폰을 집어 들고 훑어보기 시작하던 중 눈에 띈 것은 본인과 늘 애증의 관계에 있는 <랭킹닭컴>. (식단 관리를 주기적으로 하기 때문)


  

  다이어트를 한 번이라도 해봤거나, 운동과 식단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씩은 사용해보지 않았을까 싶다. 본인은 헬스가 취미이자, 매년 가을 겨울에 열심히 찌운 살을 봄 여름에 열심히 빼는, 그런 다소 어리석고 인간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므로 매 분기마다 닭가슴살을 구입해 먹곤 한다. 작년과 올해 두 번의 바디프로필을 준비하면서 랭킹닭컴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오렌지 멤버스'도 가입해 이용하고 있다.  

  

  오늘은 나름 단골(?) 고객으로서의 관점을 넘어 PM 연습생으로서의 관점으로, PD Life Cycle에 기반하여 랭킹닭컴이라는 프로덕트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1. 기회 포착 및 계획 :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었나요?

 아무래도 직접 경험하고 느낀 것을 토대로 시작하는 사업은 상대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랭킹닭컴의 대표이자, 모회사인 (주)푸드나무의 대표인 김영문 대표는 랭킹닭컴 런칭 당시 보디빌더이자 코치로 활동했었다고 한다. 운동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은 자의든 타의든 반평생 식단 관리를 해야 하는데 맛없는 닭가슴살밖에 없다면 얼마나 괴로울지, 또 일반인들은 자기 만족을 위해 라이트한 식단 관리를 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를 위해 맛없는 식단을 해야 한다면 얼마나 힘들지 잘 알지 않았을까.


  이처럼 김영문 대표는 회사의 대표이기 전에 그가 타겟으로 설정한 고객의 위치에 있었다. 결국 (주)푸드나무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이자 메리트는 '타겟 고객층과 그들의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으며, 그 니즈에 확실히 공감할 수 있었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랭킹닭컴이 런칭되던 2011년 당시 이렇다 할 '동종업계 플랫폼이 없었다'는 것도 하나의 큰 기회였다고 할 수 있겠다. 누군가는 최초이기 때문에 성공하기 쉬웠다고 할 수 있으나, 앞서 언급한 기회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과연 현재의 랭킹닭컴이 될 수 있었을지는 모르겠다. 


 2. 솔루션 디자인 :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위에서 보았듯 김영문 대표가 느낀 가장 큰 문제는 '맛있는 닭가슴살, 맛있는 식단이 없다는 것'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랭킹닭컴, 즉 (주)푸드나무는 '자체적으로 맛있는 닭가슴살과 식단을 생산하여 판매'하기 시작했다.  


  또 주목할 것은 당시 '다이어트 식품 전문 판매 플랫폼이 없었다'는 것인데, 다른 사이트들을 거칠 필요 없이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식단 상품을 비교구매할 수 있는 '독자적인 다이어트 식단 전문 판매 플랫폼'을 기획하고 런칭한 것이다. 


3. 솔루션 구축 :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요?


출처: (주)푸드나무 홈페이지


  랭킹닭컴은 여러 제조업체에서 만든 닭가슴살 제품을 유통하고 주간 판매 순위를 집계해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플랫폼만 놓고 봤을 때는 현재 900여개의 다양한 브랜드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닭가슴살 외 소고기, 고구마 등의 다이어트 식품과 운동 용품까지 포함된 18개의 자체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김영문 대표가 맛있는 식단을 만들기 위해 고객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철저히 분석했기 때문이다. 김영문 대표는 "다이어트 식품도 맛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지는 등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에 맞춰 고객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출처: 랭킹닭컴 홈페이지


  가끔은 본질보다 부차적인 요소가 더 큰 효과를 보여 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랭킹닭컴의 성공은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상품, 즉 닭가슴살에만 올인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랭킹닭컴은 최초의 다이어트 식단 전문 판매 플랫폼이자, 대한민국 대표 다이어트 식품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독자적인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다.


  먼저 오전에 주문하면 익일 새벽에, 오후에 주문하면 익일에  바로 상품을 보내주는 '특급배송' 서비스이다. 사실상 운동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에게는 당장 내일 먹을 식단이 급할 수 있고, 늘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를 외치는 일반인 다이어터들에게도 꽤나 매력적인 배송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유료 멤버십인 '오렌지멤버스'이다. 연간 회원비를 내면 무료 회원보다 더 높은 비율의 적립금이 쌓이고, 최저금액과 상관 없이 무료배송도 이용할 수 있다. 


4. 솔루션 공유(마케팅) :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1) TV 광고 및 PPL


  랭킹닭컴은 유명 배우들을 모델로 세워 TV 광고를 활발히 진행했었다. 초반 차승원을 모델로 세워 광고를 진행함과 동시에 당시 차승원이 출연하고 있던 던 인기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를 통해 PPL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후 조인성을 이어 현재는 핫한 댄서인 가비와 운동뚱으로 인기몰이 중인 김민경, 그리고 박준형이 랭킹닭컴의 간판을 맡고 있다. 


2) 인플루언서(랭닭 서포터즈)

출처: 피트니스 인플루언서 @soonsoobin 인스타그램 프로필


  유명 셀럽뿐 아니라 지기TV, 순수빈 등 수많은 피트니스 크리에이터 및 피트니스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마케팅 또한 활발히 이루어졌고, 현재까지도 이루어지고 있다. 인플루언서들이 제작하는 콘텐츠에 직간접적으로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자체 홍보를 하는가 하면, '랭킹닭컴 서포터즈'라는 이름하에 고유 할인코드를 부여해 팔로워들의 구매를 유도하거나 추천인 할인을 홍보하여 신규 고객의 가입을 유도하기도 한다. 


3) 유튜브(YouTube)

  

  랭킹닭컴은 단독 유튜브 채널으로도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단순한 광고 및 공지 영상뿐 아니라 예능다큐 형식의 자체 콘텐츠, '닭큐1일'을 업로드하고 있으며 짧은 길이의 영상이 주가 되는 유튜브 쇼츠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작년에는 웹예능 콘텐츠인 '네고왕'으로 유명한 <달라스튜디오>와 콜라보를 진행하며 폭발적인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5. 솔루션 평가 :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랭킹닭컴은 국내 최초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이자, 현재 대한민국 대표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또한 아래 표에 근거하여  순이익 비율은 감소하고 있으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랭킹닭컴의 2019, 2020, 2021년도 요약손익계산서


  수치로 나타난 데이터와 현 소비자들의 인식 추세를 보면, 랭킹닭컴은 이미 그 입지를 단단히 굳혔으며 아직 안정적으로 보인다. 이 때문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김영문 대표도 랭킹닭컴이 안정적으로 성공했다는 판단 하에 헬스 및 다이어트 용품을 파는 <개근질마트>, <피키다이어트> 등의 또다른 플랫폼을 런칭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김영문 대표의 궁극적인 목표는 (주)푸드나무를 글로벌 웰니스(Wellness) 기업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하는데, 머지않아 그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참고자료

[CEO인터뷰] 김영문 푸드나무 대표 “맛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해외 시장 공략” https://www.etoday.co.kr/news/view/1673600

[손재철의 인터뷰]4차산업 미래 보는 푸드나무 김영문 대표 “달란트 키우는 비결은 시너지” https://sports.khan.co.kr/bizlife/sk_index.html?art_id=201804160742003&sec_id=564001&pt=nv

(주)푸드나무 홈페이지 http://foodnamoo.com/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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