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하 Feb 12. 2019

상담자 아빠 육아의 장점

육아하는 상담자 아빠, 일하는 편집자 엄마2,  아이에게 친구가 없다

우리 남편은 교회에서 전도사 생활을 하며 사람들을 상담했을 뿐 아니라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하고 실제 상담자로 현장에서 일했다. 남편은 사람을 보면 일단 어느 정도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편이다.

또한 남편은 심지가 굳고 웬만한 일에는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난 마음이 여리고 눈물이 많고 걱정이 많은 편이다. 둘째를 낳고 얼마 후 첫째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는데, 준비물을 주렁주렁 매달고 홀로 학교에 가는 모습을 보면서 괜히 안쓰러워 울고, 초등학교에 입학한 지 사흘 만에 이사 때문에 전학을 간 첫째를 새 담임에게 잘 부탁드린다고 부탁하면서 또 울었다.


나의 육아는 이렇게 눈물로 얼룩져 있었다. 그리고 곧 남편이 육아를 하고 내가 회사를 다니게 되었다.

난 첫째가 낯가림이 없고 동네 놀이터에서 새로 만난 친구들과 잘 놀기 때문에 학교에 가서도 친구들과 잘 지낼 줄 알았다. 그런데 아이는 친구들과 잘 지내지 못할뿐더러 친구 관계가 힘든 나머지 학교를 엄청 싫어했다.


둘째는 남편이 재우고 첫째는 내가 재웠는데, 첫째는 밤마다 자기가 학교에서 얼마나 힘든지 친구들 때문에 얼마나 괴로운지 토로했다.


난 첫째 아이 이야기를 듣고 있다 보면 마음이 무너지고 머릿속이 온통 걱정으로 가득했다. 아이가 너무 자기 위주의 생각을 하는 것 같아 조언을 해도 아이는 전혀 받아들이지 않았다. 보통 저학년 아이들에게 친구를 만들어 주려면 엄마끼리 친해야 한다는데, 난 일하는 엄마다 보니 아는 엄마가 없었다. 아이를 위해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했다.


아이가 잠들자마자 남편에게 달려가 아이의 이야기를 하자, 남편은 시크하게 이렇게 말했다.

“난 다 예상했던 일이야. 첫째의 성향을 가진 애들은 친구 사귀기 쉽지 않아. 그래서 왕따나 전따가 많아. 스스로 깨닫고 바뀌지 않는 한 어쩔 수가 없어.”

언빌리버블! 뭣이라고? 남의 아이 이야기하는 거야? 남편의 말에 너무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남편은 전혀 흔들림 없이 이어 말한다.

“너무 걱정하지 마!. 우리가 지켜봐 와서 알지만, 첫째가 좀 느려도 점점 더 좋아지고 있잖아.”


그 이후에도 아이의 토로는 계속되었고, 그때마다 나는 마음이 괴로웠지만, 남편은 한결같았다. 첫째에게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참 신기한 것은 처음에는 남편의 반응이 당황스러웠지만, 내 마음도 조금씩 안정되어 갔다는 것이다. 아이는 이제 곧 3학년이 되지만 여전히 친구관계를 어려워한다. 물론 초등학교 1학년 때와 비교하면 아이는 조금 더 성장했다.


내가 아이를 대신해 학교를 다닐 수도 없고 친구를 만들어 줄 수도 없다. 아이를 믿고 기다리는 수밖에! 남편의 말처럼.


만약 내가 육아를 했다면, 난 늘 눈물바람이었으리라. 심지가 굳고 사람의 성향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남편은 아이에 대해서도 냉정하게 바라보고 그에 맞게 대응해 준다.


그런 남편이 있어 나도 단단한 엄마가 되어 가는 듯하다.









작가의 이전글 육아하는 상담자 아빠, 일하는 편집자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