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가 진행되고 잔금을 치르다 보면 어느덧 꿈에 그리던 입주가 다가온다.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모두 마무리하는 순간이 오기 마련이다. 자연스레 입주 단지 주변에 대한 궁금증도 생긴다. 온라인 뉴스와 커뮤니티 등에서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지만, 사람마다 필요한 것은 다르다. 듣고 취합한 정보가 실제와 다를 가능성도 있다. 발품을 팔아 입주 단지 주변을 알아보는 탐방 시간을 마련한 이유다. GS건설·대우건설의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단지를 둘러본 현장기를 소개한다.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단지정보>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1132
세대수 : 4,774세대(일반분양 1,718세대)
구성 : 51㎡, 59㎡, 74㎡, 84㎡
입주예정 : 2023.10
ㅣ현장에서 본 산성역 자이푸르지오ㅣ
입주가 약 4개월 남은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현장에 방문해 보니 건설 근로자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워낙 더운 날씨라 간간이 물을 마시는 이도 보였다. 지하철 8호선 단대오거리역보단 신흥역에서 가기에 편리하다. 단대오거리역에서 단지까지 가려면 오르막길 경사가 워낙 심한 편이다. 단지에 도착하니 주변 공원에서 어르신들이 운동하고 담소를 나누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단지 전경 영상
ㅣ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주변 상황ㅣ
산성역 자이푸르지오가 들어서는 신흥동은 성남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으로 꼽혔다. 판교와 서현, 정자, 야탑 등 주요 지역보다 발달 속도가 늦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변하고 있다. 신흥은 물론 상대원과 단대오거리 등 주변 지역이 발달하는 추세다. 재개발과 재건축은 물론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거나 추진되는 등 대대적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역시 신흥2구역의 재개발로 탄생했다. 성남 주요 지역보다 출발이 늦었지만, 그만큼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미래가치를 기대할 만한 곳이다. 집값 상승 시기에 급격하게 오른 위례와도 가까운 곳이 바로 신흥이라는 점 역시 장밋빛 미래를 예상할 이유이기도 하다.
ㅣ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입지 분석ㅣ
산성역 자이푸르지오의 입지는 훌륭한 편이다. 집값 상승 시기에 우뚝 선 위례를 필두로 성남의 새로운 강자로 통하는 복정, 법조타운과 여러 상장사가 자리한 문정이 가깝다. 이 지역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산성역 자이푸르지오의 상승세도 지켜볼 만하다. 8호선 산성역과 신흥역, 단대오거리역이 모두 가깝고 강남과 잠실 등의 출퇴근도 편리한 편이다. 헌릉로 및 남부순환로를 통해 강남권 접근이 수월하며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IT업무지구가 밀집한 판교도 가깝다. 산성역 자이푸르지오는 정비사업지의 가장 중심지에 있고 구도심을 단숨에 바꿀 4,774세대라는 대단지라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학군도 좋다. 성남북초등학교, 희망대초등학교, 성남초등학교, 성남서중학교, 성남여자고등학교, 숭신여자고등학교 등이 인근에 있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고 성남의 대표적인 장터인 모란역까지 버스로 20분이면 도착한다. 유튜브에서 입소문을 탄 돼지부속 등 유명 먹거리들이 있고 장은 매월 4일, 9일, 14일, 19일, 24일, 29일에 열린다. 다양한 인프라와 인근 지역 상승세 등 전반적인 이상적인 입지를 갖췄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