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점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a Mar 30. 2020

기록해야 하는 근황

93화

며칠 째 글을 한 편도 완성하지 못하고 노트북을 덮었다. 오늘은 반드시 한 편을 올린다. 보통 이렇게 결심을 해야만 글을 완성할 수 있는데, 이걸 매번 까먹는다.


책방 문을 일주일 넘게 열지 못했다. 일을 안한 건 아니고, 열심히 바꾸는 중이다. 최근 몇 년 간 아이들과 부대끼며 살았는데, 앞으로는 수업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니 속이 시원하면서도 아쉽고 어떤 면에서는 원망도 남는다. 고이 키운 딸을 시집보내면 꼭 이런 기분일까. 아니다, 그건 지금보다 나을 것이다. 그래야만 한다. 처음엔 너무 이상했는데, 며칠 지나 생각해보니 지난 글의 말미에 내 손으로 이상한 말을 써 놓은 게 아닌가. 이 행복을 누군가 죄 앗아간다해도 억울할 것 같지 않다는. 그런데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 누군가 내 행복을 죄 앗아갔다.


그래도 일상은 남아있는 법이다. 사랑하는 연인과 헤어져도, 건강하던 몸이 아파도, 시간은 고맙게 흐른다. 시간이 흐른다는 게 슬프고 아쉬운 날만 있으면 그것도 문제겠다. 걱정을 하다가도 차분히 눈을 감고 잠을 청했고, 아침에 깨면 어느 사이 수영장에 가 있는 날들. 일단 책방을 엉망으로 만들어버리고, 거의 폐허가 된 책방에서 무릎을 굽혀 하나씩 치우기 시작했다. 그렇게 하루씩, 이제 일주일이 넘었다. 이 시기에 아무런 글도 쓰지 않는다면 나는 지금의 나를 똑바로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똑바로 하자.


요즘 <한국에 삽니다>를 읽고 있다. 콜롬비아 작가가 한국에 살면서 쓴 일기모음집 같은 건데, 웃지 않을 수 없는 서글픈 문장이 많았다. 어제 읽은 문장은 이것이다. "지하철 안에서 엄청나게 큰 토사물 흔적을 보았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본 가장 끔찍한 모습이다." 나는 아직 본 적 없는 모습이다. 다행이다. 콜롬비아는 한국보다 더 끔찍한 곳일까? 나는 한국에서만 살아봐서 잘 모른다. 그래서인지, 어디라도 한국보다는 나을 것만 같다. 이 책의 작가에 대해 전혀 모르고 읽기 시작했는데, 한때 내가 일하고 싶었던 한국문학번역원에서 일하고 있다고 하여 친근한 느낌이 들었다. 한때? 지금도인 것 같다.


요즘 보는 드라마 때문에 서울 도심 풍경이 여느 때보다 더 멋있어 보인다. 이 나라에서 누리는 게 꽤 많은데, 나는 고마운 줄 모른다. 나 뿐만은 아닌 것 같다. 뭐, 공짜로 누리면서 하는 욕이야말로 제맛이다. 가끔 내 안에 이렇게 삐뚤어진 면을 발견하면 반갑고 기쁘다. 너무 많이 발견하는 날은 우울의 나락으로 떨어지지만 그것도 영 나쁘지만은 않다. 내가 내 마음에 들 정도로 완벽하게 착할 수는 없다.


방금 까맣고 동그란 뿔테 안경을 쓴 깜찍한 남자가 책방 앞을 지나가며 기웃거리기에 나도 고개를 갸웃거렸더니, 이사가시냐고 물었다. 아니라고 곧 다시 연다고 했다. 그랬더니 아, 이사가는 줄 알고 깜짝 놀랐네, 라고 말했다. 책방에 온 적도 없으면서 무슨 소린지? (책방에 온 적이 있다면 기억할 만 한 깜찍함이었다) 그리고 내가 여길 떠난다면 그건 이사가 아니라 망하는 거겠지! 그걸 이사라고 이름 붙일 수는 있겠구나. 영영 어디론가 멀리 멀리 이사갑니다.


일상. 더없이 소중해졌다. 내 마음에 꼭 드는 탁상시계를 하나 사서 머리맡에 두고 매일 본다. 저번 날엔 오랜 친구도 초대해서 같이 와인을 마셨다. 그 설거지를 며칠 전에 해치웠다. 아침엔 수영을 한다. 수영 브라도 샀다. 수영장 친구랑 친해졌다. 출근하면 혼자 책방을 진짜 조금씩, 그러나 부지런히 예쁘게 꾸민다. 음, 이만하면 됐나?



점점.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속의 서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