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 #초등학교 #Wee클래스
아이들이 태어나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통해 교육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목적은 나의 성장을 통해 행복하고 더불어 타인과 함께 잘 살아가는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법률상 교육이념으로 정한 '홍익 인간(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 정신일 것입니다.
여러가지 학교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원인을 보면 이 홍익인간의 이념을 벗어난 사고와 언행을
하는 사람들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학교폭력은 다른학생을 짓누르고 내가 우월한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것이고,
입시비리는 열심히 노력한 누군가를 탈락시키고 내가 합격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비롯된 것이고,
부모님들의 악성 민원 또한 내 자녀가 교실에서 다른 아이들 또는 교사에게 어떤 피해를 주고
있는지 간과한 채 자신의 자녀만을 생각하고 과잉보호하려 할 때 발생될 것입니다.
교사의 폭언이나 폭행은 학생이 자신을 무시했다는 생각에 나의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을 공격하면서 생겨납니다.
홍익인간의 이념을 실천한다면 학교폭력은 내가 열심히 운동하고 공부하여 지덕체를 발전시켜
나보다 약하거나 학습이 부족한 아이를 도와주려 할 것입니다.
입시비리라는 이기적인 행위는 당연이 없을 것이고, 악성민원은 내 아이가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조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부모가 고민하며교사와 협조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교사는 나의 지혜와 지식으로 학생의 변화를 이끌고 함께 좀더 평안한 교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그 대안을 위해서 학생과 함께 소통할 것입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과열된 경쟁과 긴장감이 존재하는 교실에서 눈 앞의 이기적인 이익,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한 교육이 계속된다면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를 불법과 부정부패가 만연한 곳으로 병들게 할 것 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혼자서만 잘 먹고 살아간다면 공허하고 외로워지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내가 가진 것을 나누고 함께 살아간다면 의미있는 삶을 통해, 만족감과 행복감이 커질 것입니다.
자신이 지식과 지혜의 축적을 통해 성장하고, 타인에게 도움을 주며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가는
그런 진정한 교육의 실천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