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Mar 16. 2023

포기하지 않고 될 때까지 하면 이루어진다?

진짜 내가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을까




진짜 이루어질까?..





항상 무언가를 시도하고 노력하다 보면 장애물을 만난다. 예전의 나는 장애물과 마주할 때마다 갖가지 이유를 대며 피하기 바빴다. 이건 이래서 안 되고, 저건 저래서 안된다. 이 일은 나랑 진짜 안 맞는 것 같고, 저 일은 돈도 안되고 시간낭비일 것 같다는 생각에 빠르게 포기했다. 그리고는 시간이 흐른 후에 후회의 한 마디를 내뱉는다.


’아, 그때 할 걸…‘


그러던 어느 날 나는 평소에 알고 지내던 대표님과 카페에서 만났다. 이 대표님은 사업으로 엄청나게 큰 성공을 하신 분이다. 그래서 대화가 끝나갈 쯤에 대표님께 성공 노하우를 여쭤 보았다.


제이슨: 대표님. 정말 열심히 도전하시고 일하시는 모습에 저도 항상 많이 배웁니다. 그래서 말인데,, 대표님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저도 성장하고 싶은데 대표님만의 성공 노하우는 어떤 게 있을까요?


대표님: 음.. 성공 노하우라기보다는 '어떻게 여기까지 살아남고 올 수 있었나'에 대한 답변을 드릴게요. 제가 어떤 순간에 있더라도 지켰던 2가지가 있거든요. 이 2 가지 덕분에 조금 잘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포기하지 않았다'에요. 사업을 하면서 여러 가지 장애물도 만나고 힘든 순간은 계속해서 있었습니다. 그때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버티며 와서 지금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될 때까지 했다'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니 여러 가지 제안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업종 변경부터, 동업, 제휴, 기타 등등 말도 안 되는 일들도 많았습니다. 물론 달콤한 제안도 많았죠. 후회도 많이 했고, ‘참길 잘했다’하는 그런 일들도 참 많았어요. 하지만 매일 치열하게 고민하고 도전하고 실행했습니다. 실패와 도전의 연속이었죠. 그럼에도 계속했습니다. 계속될 때까지 하다 보니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포기하지 말고 될 때까지 하면 된다. 묵묵하게 나아가라'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대표님의 말씀을 들은 이후부터 이 말은 적어놓고 매일 읽는 나의 좌우명이 되었다.


1. 포기하지 말고

2. 될 때까지 해라

3. 그럼 이루어진다

4. 묵묵히 나아가라


포기하지 말고 될 때까지 해보자. 변명과 핑계를 대지 말고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자. 생각하자. 그리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자.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1년 안에 부자 되는 법>의 저자 제이새밋은 말한다.


"뭔가를 이루려고 노력할 때면 장애물을 만나기 마련이다. 나 역시 그랬다. 다른 사람들도 똑같다. 그렇다고 거기에서 물러서면 안 된다. 달리다가 벽을 만났다고 뒤돌아 가거나 포기하지 마라. 어떻게 하면 그것을 넘어갈지, 뚫고 갈지, 둘러서 갈지 고민해라."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고민하자. 고민하면서 찾은 답을 하나씩 행동으로 옮겨보자. 포기하지 말고 될 때까지 찾다 보면 언젠가 멋진 답이 적혀있을 테니 말이다. 굳건한 믿음을 갖고 답을 찾기 위해 오늘 하루도 살아간다.


"포기하지 말고 될 때까지 해라. 그러면 이루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일관성을 만들어 간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