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Apr 05. 2023

실패가 아니야, 아직일 뿐이야




언젠가는 이 성장 마인드셋이
나를 위대하게 만들어줄 거야





오늘은 성장 마인드셋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 한다.


성장 마인드셋은 노력을 통해서 자신이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을 뜻한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면 두려움과 마주하게 돼도 금방 털고 일어날 수 있다. 두려움 자체가 해결해야 할 하나의 퀘스트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학생 때 경험을 하나 공유하자면, 당시에 나는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정말 힘들어했다. 앉아서 이야기할 때는 괜찮은데 사람들 앞에 서면 너무 긴장되고 두려웠다. 열심히 준비했음에도 얼어붙어서 하려던 말을 하지 못했다. 발표만 끝나면 너무 창피하고 부끄러웠다. 생각은 꼬리를 물고 이어져 '나는 사람들 앞에서 말하지 못하는 사람'이라 믿게 되었다.


하지만 그때 교수님은 '계속하면 잘할 수 있다'라고 말씀하고 칭찬해 주셨다. 교수님의 조언과 가르침 때문일까? 한 번쯤은 친구들 앞에서 멋지게 말하고 싶었다. 그때 제대로 배워보자고 마음을 먹었다. 유튜브에서 강연을 보고, 책을 읽고, 심지어 카페에 가입해서 모임에도 나갔다. 여전히 실수하고 힘들었지만 계속 나아갔다.



결국 그 모든 노력은 결실을 맺었다. 내가 발표를 맡게 되었는데 이상하게 두려움 대신 설렘이 느껴졌다. 열심히 준비해서 발표했고 친구들은 나에게 박수를 쳐줬다. 다시 생각해도 아주 짜릿한 경험이었고, 그때 배운 게 성장 마인드셋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이렇듯 성장 마인드셋을 갖는 건 정말 중요하다. 도전과 실패를 성장과 발전의 기회로 볼 수 있게 되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성장 마인드셋을 장착해야 한다. 자신을 믿고 계속해서 나아가자. 문제의 답은 모두 내 안에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은 성취가 모여 큰 성공으로 이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