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Apr 11. 2023

너무 조급해하지 않기로 다짐했다




우리, 너무 조급하지 말자





나는 항상 책을 출간한 작가를 꿈꿔왔다. 수년간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이 목표를 향해 노력했다. 30대 중반이 되었고 나는 도약하고 싶어서 매일 글을 썼다. 매일 SNS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이제 더 큰 도전을 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꼈다. 하지만 내 노력에 비해 큰 진전이 없었다. 몇 시간씩 글을 썼지만 ‘괜히 시간 낭비하는 거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루어지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에 시간을 낭비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마음이 조급해졌다.


그래서 나는 책 출간을 포기했다.


마음이 조급하니 모든 면에서 느려졌기 때문이다. 책 출간이 아니라 글을 쓰는 과정에 집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책이 팔릴까’라는 생각보다는 글을 쓰는 시간을 즐기기 시작했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도 계속 글을 썼다. 약 6개월 동안 세상에 공개하지 않은 나를 위한 글을 썼다.


그 사이에 누군가는 출간을 하고 계속 앞서가는 모습을 보았다. 멈춰서 실패한 패배자가 된 기분이 들었다. 그런데 얼마 전에 우연한 만남을 통해 깨달음을 얻었다. 그때부터 내 이야기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글을 쓰고 있다. 공개하지 않은 내 이야기를 하나씩 써 나가고 있다.


멈추었던 시간은 그저 한 번의 고비였을 뿐이었다. 멈추었던 시간을 계속 나아가기 위한 원동력으로 삼기로 했다. 그래서 꾸준하게 글을 쓰고 있다. 10일 정도 지난 후에 출판사에서 출판제안이 왔다. 심지어 이번 주 목요일에 미팅까지 하기로 했다. 멈췄더라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출판사와 미팅까지 하게 된 거다.



돌이켜보면 실패라고 생각했던 ‘멈춤’은 나에게 큰 가르침을 주었다. 잠시 멈출 수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하면 기회는 온다는 사실을 배웠다. 끈기와 인내의 중요함을 배웠으며,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이 더 단단해졌다. 가장 큰 보람은 지금 이 순간이 실패가 아니라 과정임을 알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만약 인생이 느린 것 같아서 조급함을 느낀다면 너무 조급해하지 말자. 아직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성장은 일어나고 있다.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 잠깐 멈추었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기회로 삼아서 도전하면 된다. 언젠가는 이 실패가 미래의 성공한 나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감사할 수도 있다. 그러니 스스로를 믿고 계속 나아가자. 진정한 실패는 멈추는 게 아니라 포기하는 순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원하는 것에 집중하면 원치 않는 것들이 사라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