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코칭의 기쁨 - 오늘도 또 한분의 최종합격!

휴먼코어랩 커리어코칭

by 조윤서


저번 주에 한 분의 이력서를 첨삭해 드리고, 바로 다음 날 서류합격하신 후, 금요일 면접을 보시고 나서 이번 주 수요일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회사에서 요구한 요건 일부를 충족하지 못했으나 후보자 분의 강점을 "빛나" 보이도록 하는 전략으로 이력서를 함께 수정했습니다.


모의면접까지 코칭해 드리면서 이 분은 참 자존감이 높은 분이라는 걸 알았고, 면접 때도 자신감있고, 솔직한 자신의 모습을 어필한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것이라 믿었습니다.


UI/UX 디자이너로 유명 IT기업에 당당히 합격하신 이 분에게 저희를 믿고 코칭을 진행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이번 건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1. 태도의 중요성


항상 긍정적인 말투와 미소, 그리고 자신감 있는 행동은 정말 중요합니다. 자신의 태도를 1도 정도 바꾸는 것. 그 바뀐 1도가 바람이 되어 파도를 만들고, 그 파도가 당신이 원하는 곳에 데려다 줄 것입니다.


2.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부각하라


자신이 항상 회사의 JD 요건에 모두 부합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치명적으로 부족한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서류도 넣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 될대로 되라 식으로 서류를 진행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는 후자의 사람이 되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부각해 보세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다면 그 강점을 가장 잘 보여 줄 수 있는 경험을 스토리텔링해 보세요. 기획 능력이 좋다면 지원 회사를 위한 가상의 기획서를 한번 작성해 보세요. 양식에 얽매이지 말고, 형식에 집착하지 마세요. 그래야만 비슷비슷한 후보자들 중에서 튀어 보일 수 있습니다.


3.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해라


이번 쾌속 합격의 사유중의 하나가 바로 "네트워킹"이었습니다. 지원하려는 회사에 제가 아는 분이 근무하고 있었고, 지원자 분도 링크드인을 통해 그 회사에 재직중인 분의 글에 1년여동안 "좋아요" 와 댓글로 소통을 하고 계셨더군요. 그러다가 운이 좋게도 그 회사에 디자이너 채용공고가 떴던 것이죠.


제가 살아보니 인생은 "운"입니다. 실력도 중요하죠. 실력은 "운"을 잡을 수 있는 전제 조건이지만 실력이 좋다고 운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운"은 사람이 가져다 줍니다. "운"이라고 하는게 "복권"에 당첨되거나 어느 공모전에 "당선"되는 것만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운"은 "기회"이고, "기회"는 사람이 가져다 줍니다. 자신의 옆에서 자주 보이는 사람인데 성실하고, 능력되고, 긍정적이고, 태도가 좋다? 그러면 그 분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죠. 그게 운이고,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킵니다.


그래서 내 자신을 사람들 앞에 자주 그리고 지속적으로 보이는게 "네트워킹"입니다. "네트워킹"을 하면 기회가 생기고, "운"이 좋아집니다.


이 분은 이 3가지가 모두 맞아 떨어져서 일주일만에 서류부터 최종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우리의 노력은 10% 정도가 들어가 화룡정점을 찍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운"이 좋은 사람입니까?


#이력서 #이력서첨삭 #커리어코칭 #경력개발 #경력상담 #휴먼코어랩 #하하하에이치알 #hahahahr #humancorelab #조윤서

keyword
작가의 이전글데이터로 다시 보는 '레드몬(REDMO)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