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ihyun Aug 24. 2021

사과 사과 사과

초등학교 4학년 때쯤의 일이다. 언니와 나에게 똑같이 생긴 물건이 있었다. 정확히 뭐였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나는 내 물건을 가져와 마당의 돌 위에 놓아두었다.


그런데 나중에 언니가 그 물건을 보더니 자기 것이라고 했다. 방에서 내 것을 들고 나왔으니 나는 그게 내 거라고 말했다. 그러나 언니는 믿지 않았다.


물건 소유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다툼이 커졌고, 급기야 언니가 내 뺨을 때렸다. 누군가에게 뺨을 맞아 본 유일한 기억이다.


그때 언니와 둘만 있었다면 어땠을지 모르겠는데, 하필 그날 먼 친척 언니 동생들이 놀러 와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언니에게 뺨을 맞은 기억.


수치스러웠고 억울했고 답답했다.

그래서 울었나? 운 기억은 없다.

황당하고 억울해서 그냥 그대로 있었던 것 같다. 무기력한 모습으로.

왜 때리냐고 달려들거나 소리 지르거나 항의하지도 않고.


나중에 언니가 집 안에서 자기 물건을 찾았다. 그래서 오해는 풀렸다.


그러나 내 마음은.......?


정말 미안하다고, 오해였다고, 오해해서 미안하다고 언니가 진심을 다해 사과했던가?

그랬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내 기억엔 없다.

억울했던 내 마음을 누군가 알아주고 달래준 기억이 머릿속에 남아 있지 않으니까.


얼마 전부터 '힐링 스쿨'을 시작했다.

나를 상담하는 힐러와 두 번의 세션 시간을 가졌다. 두 번의 세션 후 힐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했는데 오늘 내가 한 말 중에 '사과 요청'이 있었다.

다음 세션 때 내가 당신에게 듣고 싶은 말은 진심을 담은 사과라고.


아빠에게 쌓인 불만을 어린 내 앞에서 이야기하던 엄마. 엄마에게 듣고 싶었던 말도 사과였다.

"그때 어린 너에게 그런 이야기 해서 미안해"


내가 왜 이리 "사과"에 집착하는가 돌아보다가 언니에게 뺨 맞은 사건이 떠올랐다.


그때 못한 욕을 이제라도 해 볼까?

야 이, #&#×*×(~(=(#&~&×(×):×&÷;"#÷%*&/÷=÷%÷/&₩%&""#÷/**&/=**=%*


이 글을 읽고, 언니가 어린 시절의 그 사건에 대해 마음을 다해 사과할지는 모르겠다.

언니는 언니고, 나는 내 마음을 어찌해야 할까?

그때의 상처가 아직 다 아물지 않은 내 마음을...



작가의 이전글 아버지가 돌아가시던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