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 Jan 06. 2021

유튜브 알고리즘이 알려준 인생조언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을 때 시간 활용법 1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끄는 대로 영상을 봤다


나는 매일 유튜브를 본다. 유튜브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존재하는데 가볍게 예능 하이라이트를 보거나 편안한 분위기의 예술이나 힐링 브이로그를 좋아한다. 그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전혀 생각지도 못한 영상에 도달할 때가 많다. 오늘 새벽에도 그랬다.


그 영상은 스타강사로 유명한 '이지영 강사'의 중에  어떤 일화를 소개해주는 내용이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 강사가 학생들에게 시간관리에 대해 알려주려고 어항과 각종 준비물을 꺼냈다. 어항에 먼저 큰 돌을 5개 넣었다. 얼추 어항이 찼다. "지금 어항이 다 찼나요?" 강사는 학생들에게 물었다. "아니요" 학생들의 대답이 들린 후, 강사는 작은 돌멩이들을 어항에 넣었다. 어항을 흔들며 넣자 군데군데 빈 공간에 돌멩이들이 꽤나 빼곡히 들어간다. 그 뒤로 끝나지 않고 모래를 넣고 물까지 부었다. 그제야 강사는 말했다. 이제 어항은 꽉 찼습니다.


여기서 강사가 말하려고 한 핵심은 무엇일까?


시간의 자투리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잘 활용하자.

강사의 설명을 들은 학생들은 이렇게 대답했다. 사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했다. 하지만 아니었다.


"내가 과연 처음에 큰 돌 넣지 않고, 물이나 모래 혹은 작은 돌멩이를 먼저 넣었다면, 이 큰 돌이 다 들어갈 수 있었을까요? 넘쳐흘렀겠죠. 이 이야기의 핵심은 일에도 순서가 있다는 것입니다. 제 때 그 일을 처리하지 못하면 결국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이지영 강사가 수험생 학생들에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차원에서 들려준 이야기이다. 하지만 나 역시도 이 이야기를 듣고 머리가 띵 - 울리며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1주일 동안 글을 쓰지 못했던 내게 바로 글을 쓸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되었다.(이지영 강사님 감사드립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감사해요)




나는 하고 싶은 일도, 해야 할 일도 많은 사람이다.

사업을 하고 브런치에 글도 쓰고 블로그도 하며 아이패드로 드로잉도 연습하고 있다. 앞서 말한 이야기에 빗대어 보자면 큰 돌, 작은 돌멩이, 모래, 물 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있다. 그래서 내 어항 어떤 것부터 채워야 하는지 고민되고 어려워서 잠깐 버퍼링이 왔었고, 브런치와 블로그에 1주일 동안 글을 쓰지 못했다.  느낌은 치 신호등 없는 도로 같았다.


하지만 오늘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율적으로 시간 쓰는 법을 배울 수 있었고, 일의 순서를 정해 중요한 일부터 해 나아가기로 했다. 너무 작은 것들까지 한 번에 다 이루려고 욕심부리다가 자칫 또 과부하가 걸려 멈춰질 수도 있으니, 굳이 하루에 모든 일을 다  않을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일의 때를 놓치지 않도록, 더 이상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대지 않기로 했다.


그렇게 시간의 순서를 정하니 그제야 머리가 좀 맑아진 기분이다. 방향이 정해졌으니, 이제 나의 시간은 조금 더 막힘없이 흘러간다.


작가의 이전글 난 내가 재능만 있었다면 다른 걸 했을 거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