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아주 초보적인 개념에 대한 것으로,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은 스킵하는 것을 권합니다.
GA가 정상적으로 세팅 되어 있다면, 우리는 우리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것을 데이터로 볼 수 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건지 알아야 우리는 더 자세한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아는 만큼 보이는 법)
자 지금부터 나는 작은 샐러드 전문점의 주인이다.(백종원의 솔루션도 안통하는)
1. 나의 샐러드집은 정사각형 구조이다.
2. 출입문은 2개가 있다.
3. 테이블은 총 9개가 있다.
4. 주방은 별도 칸막이로 구석에 있다.
5. 직원은 나혼자 쉐프, 캐셔, 서버 1인 3역을 맡고 있다.
나는 주로 주방에서 조리를 하느라 우리 식당에서 일어나는 정확한 상황을 잘 몰라 손님들에게 실수를 할 때도있고, 또 손님들이 어떨 때 만족을 하는지도 잘 몰라 고객 서비스가 형편없다.
이제부터 CCTV를 달아 영업을 마무리한 저녁에 오늘 하루고객들의 상황을 한번 둘러보려고 한다.
역시 시간이 부족해 CCTV를 여러 곳에 달 수는 없다.
CCTV를 한 곳에만 달아야 한다면 모든 상황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곳은 어딜까?
1. 벽에다 달자!
아 안되겠. 사각지대가 너무 많다.
2. 바닥에 달자!
아마 몰카범으로 구속될 듯
3. 천장에 달자!
YES. 다 보인다.
웹사이트는 아주 단순하게 보면 Head와 Body로 구성되어있다.
<Head>
<Body>
지붕 혹은 천장처럼 집의 모든 영역을 같이 쓰고 있는 곳을 Head라고 보면되고,
방, 회장실, 인테리어, 가구 등 집의 개별 구성 요소를 Body라 보면된다.
따라서 Head는 샐러드집 천장과 같다.
그래서 GA로 우리 웹사이트 데이터를 모두 보려면 천장에 CCTV를 달 듯 Head에 GA분석 코드를 넣으면 된다.
그럼 어떤 페이지를 이용하건 사각지대 없이, GA에 방문자의 동선과 행동이 다 기록된다. 샐러드집 천장에서 CCTV가 녹화하듯.
오늘밤 나는 CCTV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우리 손님이 큰 문으로 들어와서 3번 테이블에 앉았다가, 테이블에 지저분한게 보여 5번으로 이동하고, 물을 한잔 마신 뒤 에그마요샐러드를 주문하고, 반만 먹고 남긴 뒤 카드로 계산하고 2번 문을 쾅 닫고 나갔다.
뭘 개선해야할까?
오늘 나는 GA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우리 쇼핑몰 고객이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통해 유입되어(추천/네이버), 반팔티를(방문페이지) 본 뒤 장바구니에(장바구니 목표 달성) 담고,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2분을 머물다 세션이 끊어졌다.(종료페이지)
뭘 개선해야할까?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