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다이어리 쓰는 습관”
평소 걱정이 많은 성격으로 특히, 해야 할 일이 뒤로 미루어질까 염려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일 처리가 종종 늦어지곤 합니다. 이를 고치기 위해 0학년부터 다이어리를 작성하기 시작해, 현재는 9권 째 쓰고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하루 일과를 정리하며 그날 안에 수행할 일을 기록합니다. 과제 제출까지 순차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며, 어떻게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여 기록해두었습니다. 이렇게 다이어리를 작성해 일을 진행하다 보니 부담 없이 우선순위에 따라 체계적으로 일을 처리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경영기획은 회사 전반을 관장하는 부서인 만큼, 메모 습관을 놓치는 일 없이 일의 경중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나가겠습니다.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실시한 내용>
장점을 작성할 때에는 근거를 드는 것이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이지만, 단점에 근거를 제시하면 오히려 단점이 부각된다. 위의 사례처럼 단점은 간결하게 설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인 단점 작성법이다.
성격의 장단점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실성, 진정성이다. 아무리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도 어디서 본 듯한 모범 답안으로는 지원자의 진솔한 모습을 보고 싶어하는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 미사여구로 자신을 꾸미려 하기 보다는 솔직하게 자신의 단점을 고백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덧붙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때, 지원하는 직무와 연계하여 단점을 극복하는 과정을 기재하는 것이 좋다.
경영기획 지원자의 경우 “자기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과 타협을 잘 하지 않았으나, 업무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제시하되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의사소통능력을 높이고자 이러이러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라는 식으로 작성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