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Mar 08. 2017

별을 보며 차를 마시는 자소서

https://www.youtube.com/channel/UCc5CiRAdwL71kXb0gxtE_Nw

(STAR)을 보며 차(TEA)를 마시는 자기소개서를 쓰자!     

-> 자기소개서 작성 수준이 초급이라면, 그 사람은 분명히 자소서가 아니라 ‘자소설’을 쓰고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읽는 인사담당자나 면접관의 관점을 무시하고, 본인이 하고 싶은 얘기만 나열하는 ‘자소설’은 바로 휴지통에 버려진다. 

 자기소개서 작성 수준이 중급이라면, 아마도 어디서 주워들은 것을, 지원하려는 회사의 인재상에 맞게 재편집하고 있을 것이다. 우격다짐으로 자기가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되는 인물이라고 갈겨써도 억지스러운 부분은 감출 수가 없다. 그래서 별(STAR)을 보며 차(TEA)를 마시는 자기소개서를 써야 한다.     

 별(STAR)     


S(Situation) 상황  : 당신이 어떠한 일을 하게 된 계기나 경험은 언제였는가?

T(Task) 과제/역할 : 그 상황(경험)에서 당신이 맡은 역할이나 당시 생각은?

A(Action) 행동/조치: 그 문제(상황)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이 취한 행동은?

R(Result) 결과 : 그 행동의 결과는? 배운 점과 기여도는? 주변의 반응은?     

STAR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경험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기 위한 하나의 툴이다. 구체적으로 당시 상황에서 자신이 부여받거나 수행한 과업을 위해 내가 행한 행동과 성과를 고려하여 기술하면


차(TEA)     


T(Theme) 주제 :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각 항목의 서두 부분에 소제목을 달고,  그 이후 1-2줄에 주제를 알 수 있도록 두괄식으로 작성

E(Episode/Evidence) 경험 : 주제와 연결된 경험과 근거를 작성

A(Advantage) 이익제공/기여도: 위와 같은 경험이 지원한 직무(회사)에  어떠한 도움이 될지 서술          


별(STAR)을 보며 차(TEA)를 마시는 자기소개서 예시          


-> 입사 후 포부 

: 4일 밤낮으로 연습하여 영어발표대회에 1위로 입상했고, 국제 IT 연수 때 조장으로 조원들과 팀워크를 발휘하여 3위로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입사 후 열정과 팀워크로 플랫폼들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 지원 동기

: 영업 분야의 주요 5대 플랫폼을 설계한 시스템 엔지니어 000입니다. 

  기존의 SAP 패키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기술을 적용, 변형, 첨가하여 최적의 ERP 시스템을 고안할 것입니다. 주요 5대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고객만족을 줄 수 있도록 ITSM을 최적화시키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IT 신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제 IT 연수를 떠나 CES 2010을 참관한 경험이 있습니다. 조장이었던 저는 팀을 이끌고 세계적인 기업들의 재품과 기술을 타깃 고개, 적용 산업, 기술력의 카테고리로 분류, 분석했습니다. 또한 기업별 부스의 스태프를 통해 제품의 수익성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미션 수행 3위라는 뿌듯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기술을 세분화시켜 분석하고 흡수해 고객에게 최적의 기술을 접목시킨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분석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 엔지니어로 성장하겠습니다.      


-> 성격의 장단점

: 졸업 작품 제작 중, 과도한 의욕으로 계획을 빡빡하게 세워 오히려 일정이 지연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매일 아침 15분씩 가용 시간과 자원, 능력 등을 고려하여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일계획을 관리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차트를 통해 일정을 관리해 팀원들의 에너지와 활동의 집중력을 높이고, 납품기일 준수에 기여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겁나 재밌는 취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