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상용 조명입니다. 삼각형의 검은 받침대 위에 커다란 전구가 노출되어있고 반대편에는 은색의 공이 있습니다. 조명을 켜보려고 하지만 어디에서도 스위치를 찾을 수 없습니다. 당연히 은색 공이 스위치일 것이라 생각하고 눌러보고 돌려보고 만져보아도 불은 켜지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이 램프의 불을 켤 수 있을까요?
영국 디자이너 Ed Heritage의'Tilt lamp'라는 탁상용 조명입니다. 은색 공은 단지 손잡이일 뿐입니다. 조명을 켜기 위해서는 시소를 태워주면 됩니다. 은색 공을 아래로 내려 전구가 위로 올라가도록 위치를 바꿔주면 램프 스위치가 작동합니다. 마치 전구와 공이 시소를 타는 것 같은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조명의 형태와 크게 다르고 심플한 디자인과 독특한 작동 방식이 눈길을 끕니다.
'Roll Lamp'라는 스탠드형 조명도 있습니다. 작동 방식은 동일하여 별도의 스위치는 없으며 삼각형 받침대를 따라 위치를 바꿔 세우면 불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받침대 속에 들어있는 볼이 좌우로 움직이면서 스위치 역할을 하는 원리입니다.
조명 기기에게 스위치는 디자인적으로 무척 신경 쓰이는 부속입니다. 전체적인 조화에 거슬리거나 복잡한 설계가 될 수 있으며 밋밋하고 지루한 개념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과감히 제거하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으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아이디어가 신선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일상의 번거로움을 편리하게 만들고 복잡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새로운 질서와 기쁨을 주는 디자인을 통해 세상을 더욱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Ed Heritage -
출처 : https://www.ed-heritage.com/
생각전구 블로그 : http://ideabul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