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전구 Apr 06. 2020

코로나 때문에... 일본 대학의 아바타 로봇 졸업식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전 세계가 패닉 상태에 빠졌습니다. 우리나라도 최악의 상황은 벗어났지만 아직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학교는 여전히 개학이 미뤄지면서 입학식이나 졸업식도 열리지 못한 채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본의 어느 대학에서 졸업식이 열렸습니다. 사람들의 모임을 극도로 자제하는 상황에서 열린 졸업식이기에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일본 BBT 대학(Business Breakthrough University)의 로봇 졸업식입니다. BBT 대학은 2005년 설립된 일본 최초의 온라인 경영대학입니다. 100%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그동안 졸업식은 오프라인으로 행사를 치렀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졸업식을 개최할 수 없어 고민하던 중 로봇 아이디어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3월 28일 도쿄의 한 호텔에서 조촐하지만 획기적인 BBT 대학 로봇 졸업식이 열렸습니다.

졸업생들을 대신해 일본 항공 ANA 홀딩스의 'newme'라는 로봇 2대가 등장했습니다. 로봇은 졸업 가운을 입고 얼굴에 설치된 태블릿에서는 온라인에 접속한 졸업생의 모습이 나옵니다. 졸업장을 받고 퇴장하는 장면이 일반 졸업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로봇은 학부 2명 대학원 2명의 졸업생을 대표로 역할을 했습니다. 다른 졸업생들은 온라인 화상 시스템에 접속해 졸업식에 참여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일상이 마비된 상황에서 열린 로봇 졸업식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획기적이지만 아직은 어색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로봇이 대신하는 아바타 졸업식! 로봇 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에서도 곧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아이디어 플러스>


출처 : https://bbt.ac/news/news/010344.html

생각전구 블로그 : http://ideabulb.co.kr/


매거진의 이전글 피자 먹고 유기견 입양했다? 피자 회사의 아이디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