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여행자 Nov 25. 2019

영어회화, 왜 하고 싶으신가요?

어디를 향해 가는지 모른 채 배를 운전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가도 가도 끝없는 바다.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왜 가는지도 모른 채 망망대해를 운전하게 된다면, 그 배는 우리를 어디로 이끌어 줄까. 목표지점이 없다는 것은, 가야 하는 이유도 없다는 것이다. 그 무엇도 진행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시간은 쉬지 않고 흘러간다.

영어회화도 마찬가지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회화에 도전하기를 원하지만 왜 원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해야 할 이유를 모른다면, 시작한다 할지라도 오랫동안 지속하기가 어렵다. 영어회화를 공부하는 과정이 절대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확실한 목표가 없으면 쉽지 않은 과정을 오랫동안 지속하기가 어렵다.


목표가 있어야 한다. 확실할수록 더 좋다. 정말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은데 목표가 딱히 없다면, 어서 만들기라도 해야 한다. 그것이 오랫동안 끌고 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영어회화에 도전한 사람들의 숫자는 매우 많지만, 계속해서 지속하는 사람은 드물다. 목표가 확실히 있는 사람들만이 지속할 수 있다. 지금 본인에게 물어보기 바란다.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얼마큼 필요하고 절실한가? 쉽게 포기하지 않을 목표인가? 언제쯤 소기의 성과를 보고 싶은가?



물론 그냥 잘하고 싶어서, 외국인이랑 대화하고 싶어서도 좋은 목표이다. 하지만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을 지켜본 결과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좀 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을 할수록 이룰 수 있는 확률도 커진다. 막연히 외국인과 대화하고 싶다기보다는, 그들과 대화해서 어떤 일들이 발생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함께 글로벌한 모임을 만들 수도 있고, 외국인 남자 친구 혹은 여자 친구를 만들 수도 있다.(이것은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유창하게 한국의 문화를 외국인들에게 소개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도 있다. 외국 여행자들을 우리 집에 초대해서 함께 지낼 수도 있다. 전 세계를 상대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수도 있다. 여행을 가서도 훨씬 풍부하게 그 지역을 체험할 수가 있다. 많은 나라에서 온 외국인 여행자들과 친구가 되어 추억을 쌓을 수도 있다. 여행의 질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어떤 목표든 좋다. 영어를 잘하면 나에게 주어질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은 엄청나게 커진다. 이룰 수 있는 것들도 많아진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 목표를 잃어버리면 방향성을 상실하고, 길을 잃을 수 있게 된다.

 

영어회화를 할 수 있게 된 후로 외국인 친구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들과 꾸준하게 연락을 취하며 교류를 하고 있다. 여행을 가서 외국인 친구를 만날 수도 있고, 영어회화 연습을 위해 온라인에서 외국에 있는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는 어플도 많다. 외국인들과 연결되어 대화를 나누고 친구가 될 수 있는 길들은 많이 있다. 내가 그들과 대화를 할 수만 있다면 말이다. 나의 세계가 넓어지는 것이다.

 

요즘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는 엄청나다. 한류로 시작된 한국에 대한 관심은 한국의 문화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도 높으므로, 쉽게 대화를 하고 친구가 될 수 있다. 우리의 음식에 대해, 역사와 문화에 대해, 현재 한국사회에 대해 영어로 외국인에게 설명하는 모습을 상상하라. 영어공부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즐기지 않으면 오래 지속할 수 없다.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즐겨야 한다. 자발적인 배움은 분명 즐거운 일이다.



영어를 잘해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일일이 나열할 수가 없을 정도다. 잃을 수 있는 것은? 글쎄... 나는 아직 모르겠다. 직접 경험해 보기 바란다. 무엇을 얻고 싶은지 확실히 생각하라. 무엇을 상상하든 상상 이상을 얻게 될 것이다. 잃을 게 없는 투자라고 생각한다. 투자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영어회화는 확실히 다짐을 하고 시작하거나, 안 하거나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대충은 없다. 적당히도 없다. 일정 기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쉬어도 좋고 때로는 느슨해져도 좋다. 하지만 묵묵히 꾸준히 가야 한다. 원하는 것이 확실하다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자신 없다면 그 시간에 다른 취미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영어회화의 길은 장거리 여행이다. 인생의 길은 본인 스스로가 선택하는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신중하게 물어보기 바란다. 진정 영어에 도전을 해보고 싶다면, 오늘 바로 영어 한두 문장이라도 읽어보길 권유한다. 그럼 내일도 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회화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