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외취업신기록 Sep 23. 2019

고3 : 다시 고3이라면 어떤 전공을 택하실건가요?

이ㅇㅈ님


오랜만에 인사드려요. 이ㅇㅈ입니다.

요즘 원서 접수기간이에요. 그래서 이때까지 생기부를 정치외교로 맞춰둬서 종합전형으로 쓴 3장은 정치외교를 썼고요(아주대 정치외교도 썼어요), 교과전형은 학생부랑 전혀 상관이 없는데 그래서 경영이랑 정치외교중에 고민이 돼요... 아무래도 학과를 선택하는데 있어 생기부가 상관이 없으니까 그런거 같아요. 

제 원서 접수를 누군가 한테 여쭤본다는게 줏대없는 행동이지만, 만약 멘토님이 고등학교로 돌아가서 원서를 접수하는 입장이라면 경영이랑 정치외교중에 어떤걸 쓰실지 궁금합니다. 두군데 모두 관심이 있는지라 선택이 참쉽지 않네요.. 

그리고 질문이 황당하긴하지만 국제기구에 근무하시면서 정치외교와관련한 전공자가 많았는지 경영학을 전공한사람이 많았는지도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지난 5월에 주한유럽기업 및 유럽현지기업 취업설명회에도 참가해 주셨었죠?

먼저 질문 해 주신 두 가지 답변해 드리고, 좀더 포괄적인 답변을 드릴게요.


Q1 : 만약 멘토님이 고등학교로 돌아가서 원서를 접수하는 입장이라면 경영이랑 정치외교중에 어떤걸 쓰실지 궁금합니다. 두군데 모두 관심이 있는지라 선택이 참쉽지 않네요.. 


전공 선택이 참 어렵지요.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아마 지금까지 태어나서 하는 결정 중 가장 큰 결정이니까요.
(하지만 인생을 통채로 보면 사실 그렇게 까지 남은 인생을 좌우하는 선택이 또 아니라고 생각해요.) 

제가 주어진 선택의 여지가 경영학과 정치학이라면, 
저는 경역학을 선택하고, 정치외교를 복수전공/부전공으로 할 것 같아요. 

이 답의 요는 전공 1과 전공 2가 exclusive한 것이 아니라는 거에요.


Q2 : 그리고 질문이 황당하긴하지만 국제기구에 근무하시면서 정치외교와관련한 전공자가 많았는지 경영학을 전공한사람이 많았는지도 여쭙고 싶습니다. 

제가 근무한 분야가 Coroporate management 중 HR 분야 였기에 당연히 경영학 전공자가 많았어요. Substantive한 부서에서 일하는 동료들도 정치외교학 분야 보다는 교육, 통계, 국제 개발학 등등 전문 분야 석,박사 학위 소지자들이 었구요.
정치외교학, 국제관계학, 국제법 들은 국제 변호사, 법률가, 외교 공무원, advocate 등의 커리어를 생각하지 않는 다면 교양 또는 부전공으로 해도 충분해요.


제가 작년에도 비슷한 질문을 하신 ㅎㅈ님께도 같은 철학으로 답변을 드렸었죠. 


https://brunch.co.kr/@ideality/40


ㅇㅈ님의 질문을 받고 잠시 고3이 되는 행복한 상상을 해보았어요.


다시 고3이라면 어떤 전공을 할까? 


지금 남편과 따님을 똑같이 만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제가 하고 싶은 공부는 심리학, 교육학 그리고 사학.


이유는:

심리학은 나와 다른 사람과 그룹/사회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게 도와 주고,

교육학은 따님의 배움 과정을 좀 더 잘 이해 하고, 더 stimulating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어서,

사학은 과거를 배워 미래를 잘 준비하기 위해서.


교육학과 심리학은 박사 학위까지 하고 싶어요 :)


ㅇㅈ님 그리고 고3 수험생 분들


목표하시는 대학에서 원하는 전공(들)과 많은 경험들 하시길 바래요.


제네바에서

해외취업의 고수 이정은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공지] 주한유럽기업 및 유럽현지기업 취업설명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