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구원케이 Feb 28. 2017

구글애널리틱스(GA) 기초 용어집

- 마케터와 기획자, 디자이너가 알아야할 기본 중 기본

에릭 리스가 말하는 '린스타트업'에선 문제를 발견하여 가설을 만들고 검증을 통해 빠르게 배우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선 데이터로 제품이 현재 어떤 상태에 놓여있는지를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온라인 웹-앱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 웹분석은 더 이상 비용이나 투자가 아닌 반드시 해야만 하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마케터의 영역뿐만이 아니라 디자이너에게도 자신의 산출물을 고도화하기 위해 웹분석 능력은 이제 필수입니다. 앞으로는 계속해서 웹분석과 UI를 데이터로 분석하는 법에 대해 글을 적어나가고자 합니다.


웹분석을 위한 수많은 툴이 있는데요 특히 무료이면서도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GA를 자유롭게 사용하기까지 용어는 물론 UI 학습을 위한 꽤 긴 시간이 들어갑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기초 용어를 정리해 공유드립니다:)










*구글애널리틱스 한국어 버전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1. 세션(Session)

'클릭'과 헷갈릴 수 있는 용어로 세션이란, 사이트를 방문한 유저가 접속 시점부터 이탈까지 수행하는 개별 행위를 의미합니다. 사이트를 이탈하였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30분 이상 아무런 행위가 일어나지 않을 때 페이지를 이탈했다고 판단하여 세션이 끊깁니다.
오전 0시가 되면 세션이 끊깁니다. 오후 11시 55분에 접속한 뒤 다음 날 오전 12시 5분에 사이트를 이탈했다고 한다면 세션은 '2'로 카운트됩니다.
사이트 유입경로가 바뀌면 세션이 끊깁니다. 네이버를 타고 들어온 사용자가 잠시 다른 사이트를 접속한 후 다시 외부 링크를 타고 같은 사이트를 방문한다면 이때 세션은 '2'로 집계됩니다.



2. 방문수(Entrances/접속수)

세션 외에 방문수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서포트에서 자세히 보기)

사용자가 방문하여 웹사이트를 이탈하기까지의 행위를 하나의 단위로 묶은 개념입니다. 방문수는 세션의 첫 번째 페이지뷰 또는 화면 조회와 함께 누적되기 시작하고, 반대로 세션수는 조회 유형에 관계없이 세션의 첫 번째 조회와 함께 누적되기 시작하므로 두 수치에 대해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사용자 수(Users)

사용자는 최초 세션을 일으킨 사이트를 방문자입니다. 순 방문자 수로 이해하면 됩니다.

방문자 개념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사이트를 방문하더라도 '1'로 집계됩니다. 단, 웹에선 쿠키를 기준으로 사용자를 판단하기 때문에 다른 디바이스로 접속하거나 쿠키 삭제 시 별개의 방문자로 보고 카운트합니다.



4. 페이지뷰 수(PV/Pageviews)

사이트 안에서 읽은 페이지수를 페이지뷰 수라 합니다. 페이지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최소 단위로 HTML 페이지나 PDF 파일 등 다양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수는 사용자를 구별하고 있진 않기 때문에 한 명의 사용자가 새로고침을 5번 누르면 '5'로 집계됩니다.



5. 페이지 / 세션 = 1 세션당 페이지뷰 수

페이지뷰 수를 세션 수로 나눈 지표로 한 세션 당 페이지뷰 수를 나타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사이트에 보통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가 많거나 콘텐츠의 질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6. 평균 세션 시간

평균 세션 시간은 모든 세션의 전체 시간(초)을 세션 수로 나눈 값입니다. 즉 사용자의 평균 체류시간과 동일합니다. 자세한 평균 세션 시간 계산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 서포트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7. 이탈률(Bounce rate/반송률)

방문자가 하나의 페이지만 보고 바로 나가는 수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입니다. 랜딩페이지(Lading Page) 등이 아니라면 통상적으로 이탈률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8. 종료율(Exite rate)

말 그대로 해당 페이지에서 몇 %가 바로 나가는가를 의미합니다. 종료율이 15%면 100명 중 15명이 해당 페이지에서 나가고 나머지 85명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료율이 무조건 높다고 나쁜 것은 아닙니다. 목표를 달성했다고 해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마케팅 이벤트 응모 페이지라면 종료율 수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9. 권한(Permission)

권한은 데이터를 조회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및 설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의미합니다. 권한은 크게 '사용자 관리, 수정, 공동 작업, 조회 및 분석' 네 가지로 나뉘며 기능에 맞게 적절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관리 - 계정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으며 수정이나 공동작업 권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수정 - 보고서 관련 기능과 관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정, 속성, 필터 등을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으며 공동작업 권한도 포함됩니다.
공동작업 - 조회 및 분석 권한도 포함되며 개인 애셋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나 주석 수정 등의 공동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및 분석 - 보고서와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으며 보고서 내에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추가, 세그먼트 만들기 등)



10. 세그먼트(Segment)

공통의 속성을 공유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의 집합으로, 사용자를 구분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의 하위 집합으로 보면 되며 특정 국가, 도시, 특정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특정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등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원하는 것으로만 볼 수 있도록 '필터링'을 거친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겠죠?



11. 전환(Conversion)

사이트 내에서 완료된 활동으로 얼마나 기획자나 디자이너, 또는 마케터의 의도대로 목표에 달성했는가를 나타냅니다.



12. 측정기준(Dimension)

모든 GA보고서가 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측정기준이란 데이터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도시라는 측정 기준은 세션 트래픽이 발생한 '파리', '도쿄'등의 도시를 나타내게 됩니다.



13. 측정항목(Metrics)

정량적인 측정 요소를 의미합니다. 측정 기준의 값, 즉 수치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는 보고서의 거의 대다수가 가로 행은 측정 기준, 세로 열은 측정항목이라 보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서포트에서 상세 설명 보기)



14. 태그(Tag)

제삼자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대표적인 예라 말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 등의 태그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이트 소스 코드에 직접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추가해야만 데이터 수집, 광고 캠페인 타겟팅, 추적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5. 브라우저와 OS

브라우저는 인터넷을 열람할 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등이 있습니다.

OS는 Operating System의 준말로 컴퓨터,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가리킵니다. 컴퓨터에선 윈도우, MAC OS, 모바일에선 안드로이드, iOS 등이 있습니다.



16. 유료 검색(Paid Search)과 자연검색(Organic Search)

유료 검색은 검색광고를 통해 획득한 유입을 가리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통한 유입도 유료 검색으로 집계됩니다. 반면 자연검색은 광고 이외의 유입을 의미합니다.



17. 측정 프로토콜(Measurement Protocol)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서 조회수를 수집해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기 위한 표준 규칙 집합입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인터넷에 접속 중인 어떠한 기기이든 상관없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집계 가능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18. 기여(Attribution)

전환까지 도달한 유입경로와 광고, 모든 접속이력을 분석해 각각 전환 달성 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측정하는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어떠한 경로가 효과적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19. 기여 모델(Attribution Model)

기여 모델은 전환경로에서 판매 및 전환에 대한 기여도를 각 터치포인트에 어떻게 분배할지를 정하는 규칙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로그 분석 고객센터를 확인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을 위해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들


인트렌치컨설팅에서 구글애널리틱스 전문컨설턴트로 활동중이신 카이로스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kayros


이커머스에서 일하고 계신 TJ Chung님의 미디엄


구글의 디지털 마케팅 에반젤리스트이자 웹분석의 대가 아뷔나쉬 카우식의 개인 블로그

https://www.kaushik.net/avinash


GA talk 블로그


구글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구글애널리틱스 유투브 채널



작가의 이전글 UX디자인 현장에서 웹분석 툴을 활용해야만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