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설계를 통해 비법 파헤치기
이 책의 제목인 ‘역설계(reverse engineering)’란 배우고자 하는 대상을 체계적으로 분해해 탁월함의 비밀을 알아내고 중요한 통찰을 뽑아내는, 즉 성공의 패턴을 발견하는 접근법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 역설계를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유용한 기술을 습득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정상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61757798
이런 비법서가 존재한다면 저부터도 무슨 수를 써서라도 찾으려고 할 겁니다. 하지만 이런 공통의 비법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유전자, 환경, 상황 등이 다르기 때문이죠. 어느 한 분야에 성공한 사람의 비법을 얻게 되어, 그 방법을 그대로 답습할 경우, 성공할 확률은 생각만큼 높지 않습니다. 상황이 달라졌으니까요. 다만,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패턴은 철저히 분석해봐야 합니다. 그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성공에 이르게 했던 비밀을 알아내고 통찰력을 얻어, 현재 상황에 맞게 수정 보안하여 나만의 패턴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이 책에는 성공한 사람들의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 방법을 나에게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은 뒤 화장품을 분해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성공한 화장품들을 체계적으로 분해해 보고 재조합 및 현 트렌드에 맞게 바꿔볼 수 있는 게 있는지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한줄평: 성공 비법서는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