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무리는 새로운 출발의 시작이다.
안녕은 영원한 헤어짐은 아니겠지요, 다시 만나기 위한 약속일 거야~~라는 노랫말이 떠오르네요.
삶이라는 건 어떤 과업이나 목표가 달성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으로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정이니까요. 그 결과와 관계없이 새로 시작되는 일을 웃으며 시작할 수 있게 훌훌 털어낼 수 있는 마음가짐이 남은 삶을 위해서 중요한 포! 인! 트!! 가 아닐까 합니다.
지난주부터 내내 저를 힘들게 한 것은 꽉 찬 일정 때문이기도 하지만, 새롭게 진행해야 하는 프로그램 때문이었습니다.
새로운 기관, 새로운 내용, 새로운 방식... 모든 게 새로운 상황이다 보니 긴장된 상태가 지속되었던 것이죠.
다행히 마음 졸이며 계획하고 준비하고 노력했던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18시간에 걸쳐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열린 마음으로 참여해 주시고 진심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 주신 만큼 모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진행자가 얼마나 준비를 했느냐도 중요하겠지만 어떤 참여자들을 만나는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는구나.. 하고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 한 분 한 분 남겨주신 소감이 얼마나 감동스러운지 하마터면 울뻔했습니다. 첫 시작 날에는 걱정이 한가득이었지만, 어느새 익숙해지고 편안해졌던 강의장을 돌아보는 마음 한 켠이 왠지 헛헛하더라구요.
이제 내일이면 새롭기만 하던 강의일정들은 잠시 멈추게 됩니다. 오랫동안 강의했던 주제와 기관으로 돌아가게 되니 긴장감이 조금은 낮아지겠죠? 익숙함에 길들여지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편하고 싶은 마음이라니.. 참 간사합니다.
마무리는 새로운 출발의 시작이고, 이런 경험이 내일의 꿈을 이루는 밑거름이 되겠지요? 앞으로 남은 2025년의 시간들도 온 맘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마무리는 새로운 출발의 시작 #어제의 경험으로 내일의 꿈 이루기 #집단상담마무리 #오픈일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