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제숙 Jan 29. 2021

커피와 고구마와 시집이 있는 겨울 오후

2021.1.29.금

추운 날씨다. 방과 거실, 주방만 오간다. 집에 있을 때는 마당에 나가지도 않는다. 암만 추운 날씨라도 오전, 오후 산책을 거르는 일 없는 남편은 이런 나를 보며 쯪쯔, 한다. 한마디로 게으르다는 것이다.

그전에는 그 '게으르다'는 말에 분기탱천하여 내가 절대 안 게으르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전쟁을 하곤 했지만 요즘은 전의를 상실했다.

'그래, 나 게으르다. 그래서?' 라든지 '부지런한 사람은 부지런하게 게으른 사람은 게으르게 살자'로 교통정리 했다.



어느 날, 내가 왜 이 문제에 그렇게 집착했나를 생각해보니 부지런함 = 선함, 게으름 = 악함, 이라는 잘못된 이데올로기에 세뇌된 탓이었다. 내가 학창 시절을 지내온 그 시절에는 사회분위기나 교육지침들이 그랬다.

사무실로, 집으로, 산책으로, 자전거타기로 늘 움직인다고 해서 부지런한 것이고, 삼시 세 끼 밥 차리고 장보기, 청소, 빨래는 내가 다 하는데 그것 외의 시간에 내 방에서 책읽는 내가 게으르다고? 겨울이라 얼어죽은 베짱이가 다시 살아나서 나보고 "이 바보야!" 할 것 같다.


아무튼, 게으르기에 바쁜 아줌마의 오늘 3시 풍경. 박성민 시조집 《어쩌자고 그대는 먼 곳에 떠 있는가》를 읽으며 내 시조 퇴고하는 중이다.


오늘 저녁 반찬으로 간택된, 조기와 돼지머릿고기. 보글보글 된장찌개와 맞춘 궁합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라카미 하루키와 알랭 드 보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