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퓨입니다. 바로 오늘 정말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윈도우10은 무료 업그레이드(윈도우7 이상)되기 때문에 저도 바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그럼 후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의 PC(윈도우7 이상)에 윈도우 예약 아이콘이 설치되어 있으셨을텐데요. 저도 지난 7월초 무료 업그레이드를 해 두었답니다. 다행스럽게 제 PC는 윈도우10을 설치하기에 무리가 없는 사양이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하기전에 제 블로그에 많이 남겨주시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윈도우10 업그레이드는 출시 후 1년동안 무료입니다. 즉 1년안에 업그레이드하시면 계속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윈도우10 설치한다고 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세번째 어둠의 경로로 구하신 윈도우도 무료 업그레이드는 됩니다. 단 정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런칭이 되었지만 전세계에서 동시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어 아직 알림이 뜨지 않으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만약 업그레이드 예약을 하셨는데 아직 다운로드가 안되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시간은 약 1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위 화면은 다른 방법으로 다운로드 받은 것이라서 위 링크로 설치하시는 것과 다릅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설치가 시작됩니다. 물론 재부팅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일단 프리뷰 버전으로 보여드린 것처럼 로그인 화면이 좀더 예쁘게 변경된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더군요. 이번 윈도우10은 one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태블릿PC나 스마트폰 등에서의 사용성을 고려한 로그인화면으로 보입니다.
윈도우10의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시작 메뉴의 부활입니다. 윈도우7과 윈도우 8.1을 합친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원 메뉴도 바로 컨트롤 가능하며, 앱버튼을 누르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모든 앱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작업 보기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맥OS처럼 데스크탑을 분리해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뷰 버전 후기에서 전해드린 것처럼 총 4개로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의 이유는 단연 액티브 X일 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엣지 브라우저를 제공하고 있지만 익스플로러 11을 탑재하고 있어 익스플로러를 통해서 액티브X가 필요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는 필기 기능이 추가되어서 화면에 필기를 한 후에 공유할 수 있으며, 필기 내용을 원노트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의 속도는 기존 익스플로러에 비해서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아직 국내 일부 사이트는 완벽한 연동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런 경우 익스플로러 11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알림센터라는 메뉴도 추가되었는데요. 작업표시줄 하단의 메뉴를 누르면 기존에 참바에서 만날 수 있었던 설정 메뉴들과 함께 다양한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메일 알림 등 다양한 알림을 이 알림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기본앱들을 좀더 편리한 UI로 제공되고 있으며, 창 사이즈도 조절가능해졌습니다. 기존 윈도우8.1에서 기본 앱들을 전체창 사이즈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어려움이 사라져서 사용 빈도가 늘어날 것 같습니다.
지금 막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를 끝냈기 때문에 좀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드리기에는 한계가 있는데요. 어짜피 앞으로 윈도우10 중심으로 업그레이드가 적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잘 적응하면서 사용해야겠습니다. 사용하면서 느끼는 후기도 추후 다시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