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ech Tre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퓨 Feb 08. 2018

애플 아이폰 새로운 배터리 관리 기능 공개

최근 애플 아이폰 배터리 이슈가 발생 한 후 iOS에 이러한 배터리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바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어제 애플이 기술 지원 페이지를 통해서 iOS 11.3 베타 버전에 추가된 배터리 관리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이 기능은 정식 배포 버전에 포함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이 기능이 추가된 이유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아이폰 포함) 중 상당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튬이온 배터리는 사용할 수도록 화학적으로 수명이 단축됩니다. 이러한 화학적 노화가 진행될수록 배터리의 임피던스가 높아집니다. 이 배터리 임피던스가 높으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전력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게 되고, 스마트폰이 작동하기 위해서 순간적으로 전력이 필요한 순간 낮은 충전량 또는 낮은 기온일 경우 임피던스가 눈에 띄게 증가해서 예상치 못한 꺼짐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예기치 않게 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적용된 것이 바로 배터리 성능 관리 기능입니다. 즉 외부 상황 등을 고려해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만 CPU와 GPU와 같은 일부 시스템 구성요소의 최대 성능을 다이나믹하게 관리해서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상황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애플 iOS 11.3 베타에서는 이 성능 관리 기능이 개선되어 전원이 예기치 않게 성능 관리 수준을 주기적으로 측정하며, 배터리 성능 상태가 확인된 최고 전력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경우 성능 관리 수준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다시 발생하면 성능 관리 수준이 높아지는 형태로 상화에 따른 맞춤형 성능 관리가 가능해지는 기능입니다. (아이폰X, 아이폰8(플러스) 모델의 경우 최신 HW/SW 설계로 성능 관리로 인한 영향이 그다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번 iOS 11.3 베타 버전에 추가되는 배터리 성능 관리 기능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s (플러스), 아이폰7 (플러스), 아이폰SE 모델이 적용되는 이 메뉴는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베타)라는 메뉴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 성능 관리 기능은 비활성화 상태이며,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면 기능이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게 되면 최대 배터리 성능 최대치와 최고 성능 기능에 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최대 배터리 용량은 새 배터리와 비교했을 때의 용량입니다. 물론 용량은 같지만 화학적 노화로 사용 시간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터리는 전체 충전 사이클을 500번 반복했을 때 본래 용량의 최대 80%를 보유하도록 설계된다고 합니다.) 배터리 상태가 정상적인 경우 최고 성능 기능을 지원한다고 표시가 됩니다.


시스템이 예기치 않게 종료된 경우, 성능 관리 기능이 실행되며, 왼쪽 화면처럼 배터리 성능 관리가 실행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는 고객이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비활성화하게 되면 다시 켤 수 없고,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면 다시 실행됩니다. 배터리의 상태를 알 수 없는 경우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서비스를 받을 것을 권장하는 메시지가 뜹니다.


유저가 이 기능을 수동으로 비활성활한 경우에는 왼쪽과 마찬가지로 수동으로 비활성화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가 저하된 경우에는 배터리 성능이 매우 저화되어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 교체를 받을 것을 권장하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즉 배터리 상태를 아이폰에서 유저가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면 배터리 성능 관리 기능은 iOS 11.3 정식 버전 업데이트를 하게 초기 비활성화 상태가 됩니다. 그렇게 사용하던 중 예기치 않게 전원이 종료된 경우 이 기능이 실행되고, 유저가 이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아이픽스]

이처럼 애플 iOS 11.3 버전에는 고객의 배터리 성능 관리 기능을 선택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 배포되었으며, 3월 정식 배포가 될 것으로 보이며, 위 기능 외 ARKit 1.5, 사자, 곰, 용, 해골 등의 새로운 애니모티콘 추가 등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아이폰6/6s/7/SE 사용자분들께서는 해당 버전 배포 후 업데이트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삼성 갤럭시S9 지금까지 소식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