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ech Tre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퓨 Jun 30. 2015

다음카카오 카카오톡 샵검색, 채널 이용해보니



다음카카오 카카오톡 샵검색, 채널 이용해보니  


                   

안녕하세요? 이퓨입니다. 2014년 10월 1일 합병을 다음카카오에서 드디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서비스인 카카오톡 샵거색과 채널 서비스 출시했습니다. 사실 그간 다양한 다음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도대체 어떤 서비스를 출시할지 궁금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서비스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은 분명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메신저입니다. 반면 다음은 국내 2위의 포털 서비스로 다양한 컨텐츠(뉴스, 블로그, 웹툰, 티스토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텐츠를 중심으로 보면 다음은 다양한 컨텐츠를 직/간접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생산자이고, 카카오톡은 최대 규모의 유통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샵검색과 채널은 이러한 생산자외 유통의 시너지 만들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카톡하다 궁금할때 샵검색입니다. 이미 서비스 런칭전부터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이 서비스의 대략적인 구현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바로 오늘 반영되었더군요.

     

   

 

 






 



                   

카카오톡 대화창에 들어가면 보시는 것처럼 이모티콘 옆에 샵 버튼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샵 버튼을 누르면 보시는 것처럼 샵이 앞으로 이동하고 전송버튼이 검색 버튼으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샵버튼을 자동으로 넣어주는 등 UI가 편리하게 되어 있더군요.

     

   

 







 

 



                   

검색어를 넣으면 자동완성 기능이 제공되더군요. 검색 결과는 다음 모바일 검색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뉴스, 사이트, 블로그, 동영상, 사전 등의 검색 결과를 좌우로 스와이프 하면서 이동하면서 확인해 볼 수 있더군요. 더보기를 누르면 모바일 다음으로 연동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검색 결과를 채팅방으로 보내기도 가능했습니다. 아쉽게도 스크롤을 한 것까지 반영해주지는 못하더군요.

     

   

 










                   

검색 결과를 채팅방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추가 되어서 함께 궁금했던 것을 채팅방의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픈베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던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또한 금일 공식 런칭되었습니다. 본래 친구찾기 기능이 있는 부분이 채널도 변경되었더군요. 해당 메뉴에 들어가보면 상단에는 카카오 검색이라는 검색 영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아래쪽에는 다양한 컨텐츠가 큐레이션 되어 있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쉽게 쉽게 볼 수 있는 컨텐츠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을 볼수 있는데요. 컨텐츠 기반은 다음 미디어,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등이더군요. 다음 모바일에 노출되는 컨텐츠도 있지만 다음 모바일에 노출되지 않는 컨텐츠도 있으며, 메뉴 구성 또한 다르기 때문에 카카오톡 채널은 별도 운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국내 검색엔진 시장은  네이버 약 70%, 다음 약 20% 기타 약 10%로 할 정도로 네이버이 점유율이 막강했습니다. 그 중 모바일 검색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번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 서비스를 사용해보니, 카카오톡 하나면 켜면 메신저하고 채널로 컨텐츠를 보고, 검색까지 할 수 있어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의 변화를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군요. 과연 7:2:1의 비율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갤럭시S6 엣지 후기 한달간 느낀 장점과 단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