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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GM세계경영연구원 Oct 23. 2023

우리 회사의 경쟁력?
VRIO 검증을 통해 찾아라

세계적인 경영전략가 게리 하멜은 다른 회사가 흉내내지 못할 자기만의 핵심 역량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핵심 역량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만을 뜻하는 게 아니라 경쟁사들 보다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하죠. 그럼,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경영전략의 세계적인 석학 제이 바니 는 ‘VRIO 모형’ 을 통해 확인해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V는 ‘Value, 고객에게 주는 가치가 있는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다음 R, ‘Rarity’는 그것이 희소한가, I는 ‘Inimitability’, 모방하기 어려운가인데요. 마지막 O는 ‘Organization’, 조직에서 해당 자원을 이용하기 위한 정책이나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를 기준으로 그것이 핵심역량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거죠. 이때 VRIO 네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만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으로 확신할 수 있는데요. 자, 그럼 이 검증 모형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해 볼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시죠.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핵심역량


미국의 저가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항공 은 설립이래 단 한번도 적자를 내지 않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왔는데요. 이들의 핵심역량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운영관리 방식’과 ‘인사관리 방식’을 꼽습니다. 실제로 그럴지 한 번 VRIO 모형으로 검증해 볼까요? 


우선 운영관리 방식을 적용 해보죠. 사우스웨스트는 하나의 기종으로 소형 공항으로만 운항하며, 직항방식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이런 운영방식으로 고객들에게 부담 없는 항공료와 대기시간 절약이라는 가치(Value)를 제공하고, 기존 항공사들이 시도하지 않은 희소성(Rarity)을 띠고 있죠. 인력 배치나 보상 정책도 잘 갖춰져 있고요.(Organization) 하지만 모방(Inimitability)하기가 쉽기 때문에 기존 대형 항공사들과 신규 소형 항공사들이 비슷한 전략을 펼칠 수 있는데요. 경쟁사들이 언제든 따라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는 없겠죠?


자, 그럼 인사관리 방식은 어떨까요?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직원 중심의 신뢰 경영을 하고 있는데요. 회사의 재정상황이 어려워도 정리해고는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갖고,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죠. 이런 인사관리 방식을 VRIO모형에 적용 해보면, 직원들의 높은 몰입도와 충성도는 생산성 상승으로 이어져서 고객들에게 가치(Value)를 제공하고요. 강력한 팀워크로 똘똘 뭉쳐져 있는 조직문화는 미국 항공 산업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희소(Rarity)하죠.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우호적인 노사관계 역시 다른 회사에서 쉽게 모방(Inimitability)할 수 없고, 팀워크를 높이기에 적합한 보상 정책(Organization)이 회사에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VRIO를 모두 충족시키는 인사관리 방식은 사우스웨스트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이끄는 핵심역량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사우스웨스트를 보면 이런 경쟁력을 잘 활용하고 있죠. 직원들간의 펀(fun)한 분위기를 고객 응대에도 드러나게 해서 ‘유쾌한 직원들의 즐거운 서비스’라는 경쟁력을 갖추었고요. 직원들이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계속 강화해, 직원들이 굳이 자신의 일이 아니어도 솔선수범해 나서는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사우스웨스트 직원들은 비행기의 안전 운항과 정시 운항을 위해 모두가 적극적인 태도로 노력하며 고객에게 계속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죠. 덕분에 사우스웨스트는 미국 항공사 중 최저 불편 건수를 기록했고요. 가장 빠른 수화물 처리, 정시 도착 등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핵심역량


이번에는 커피 프렌차이즈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스타벅스를 VRIO 모델로 검증해볼까요? ‘스타벅스’하면 떠오르는 핵심역량 중 하나는 바로 ‘브랜드’인데요.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는 쟁쟁한 글로벌 기업들을 제치고 늘 상위 100위 안에 들며 고객에게 특별한 가치(Value)를 주죠. 다른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들과 달리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문화와 감성이 담겨있어 희소(Rarity)하고요. 스타벅스의 브랜드는 오랜 시간 쌓아온 정체성이 담겨 있는 것이라 쉽게 모방(Inimitability)할 수 없죠. 높은 브랜드 가치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실행력도 갖추고 있습니다.(Organization) 이렇게 강력한 핵심역량인 ‘브랜드’를 활용해서 스타벅스는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각 나라마다의 고유한 문화를 반영해서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이며 브랜드 가치를 더욱 끌어올리고 있죠. 이러한 전략은 스타벅스 브랜드를 전 세계 고객이 친숙하게 느끼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자국에 대한 자긍심까지 불러 일으키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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