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하고 빠르게 리스크를 감지하라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 시 대부분 산업에서 수많은 기업이 빠르게 무너졌지만, 이후 회복하는 단계에서는 회사별로 실적과 성과에 현저한 차이가 나타났다. 앞으로 비즈니스 환경이 점점 더 역동적으로 변하고 예측 불가능해질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조직 차원의 회복탄력성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다.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빠르게 원상태를 회복해 앞으로 나아가는 회복탄력적 기업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회복탄력적 기업은 충분히 예측 가능한 발생 가능성이 높은 리스크는 말할 것도 없고, 예측하기 어려운 위협 요소까지도 예민하게 인식하고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이를 빠르게 감지할수록 사업의 중단을 예방하고, 대응할 시간을 벌 수 있다. 예민하고 빠르게 리스크를 감지하는 역량이 높을수록 사업 정상화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신뢰가 높아지므로, 이는 대응 단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리스크는 일반적으로 통제 가능성을 기준으로 ‘Operation Risk(운영 리스크)’와 ‘Business Risk(사업 리스크)’로 구분된다.
운영 리스크란 연구/개발, 계획, 소싱, 생산, 물류/서비스와 같이 기업 내부 운영 프로세스와 관련되어 통제할 수 있는 리스크를 말한다. 반면, 사업 리스크는 기업이 통제 불가능한 외부적인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위험을 말한다. 사업 리스크는 다시 예측 가능한 리스크와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로 나뉘는데, 예측 가능한 리스크는 법규 제도의 변화, 경쟁자의 움직임, 신규 진입자의 등장, 대체재의 등장, 공급사나 고객의 변화 등과 같이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 때문에 벌어지는 것이다.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로는 지금의 코로나19 사태 같은 바이러스, 자연재해, 테러나 전쟁 같은 것을 꼽을 수 있다.
업계 사건 목록화: 특정 산업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구체적인 사건을 리스트업하여 참고
손실 사건 목록화: 과거 우리 조직이 이미 경험한 사건을 개별적으로 자료 DB화, 이것을 원천으로 리스크 요인을 파악
선행 지표 추적: 리스크 사건과 관련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사건을 발생시키는 조건의 존재 여부를 파악
업무 프로세스 분석: 각 프로세스에 대한 인풋, 과업, 책임, 아웃풋의 흐름을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목표 달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를 사전 작업화
내부 분석: 일상적인 사업부 단위 미팅을 통해 경영 계획에 따른 프로세스상 리스크를 파악
워크숍과 인터뷰: 내부에 축적된 실무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리스크 사건과 요인을 파악. 혹은 애널리스트, 산업전문가, 정책담당자, 협력업체, 고객 등 여러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 인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나 워크숍을 실시하여 리스크 파악
이 외에도 글로벌 기업들이 리스크 센싱을 위해 날씨 모니터링, 뉴스 모니터링, 공급망 모니터링,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규제 변화 추적 등을 데이터 확보의 원천으로 삼고 있다는 점을 참고할 만하다.
글로벌 IT기업 CISCO를 살펴보자. 이 기업은 전 세계, 다른 시간대에 일하는 직원들을 통해 24시간 사건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위기가 발생하면 2시간 내 단계적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만들었다. 2011년 일본 지진 당시, CICSO는 사건 발생 40분 만에 심각성을 감지, 그로부터 17분 후에는 고위 경영층에 보고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
<References>
Harvard Business Review, “Joint Ventures and Partnerships in a Downturn”, September 2020
Harvard Business Review, “Finding Resilience”, August 2020
Harvard Business Review, “A Guide to Building a More Resilient Business”, July 2020
Harvard Business Review, “5 Questions That Virtual Leaders Should Ask Themselves” May 2020
Harvard Business Review, “In a Crisis, Ecosystem Businesses Have a Competitive Advantage”, April 2020
McKinsey Quarterly, “Your organization is grieving—here’s how you can help”, September 2020
McKinsey Quarterly, “The CEO moment: Leadership for a new era”, July 2020
McKinsey, “To lead in the postcrisis tomorrow, put leadership and capabilities in place today”, July 2020
McKinsey, “How to communicate effectively in times of uncertainty”, June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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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oitte, “The heart of resilient leadership: Responding to COVID-19”, March 2020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The #1 Reason You Are Stressed and How to Change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