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순우 Aug 30. 2022

의지와 의무의 글쓰기

일곱번째 글쓰기 모임을 하고

어느덧 일곱번째 모임이다. 2주에 한번씩 글을 쓰고 합평을 하니, 일곱번째면 석달 보름이 지났음을 의미한다. 그 사이 섬은 여름의 한복판을 통과했다. 그리고 어느덧 가을의 문턱이다. 2주 후면 아마 한결 더 서늘한 바람이 부는 아침에 우리는 마주 앉아 여덟번째 글을 펼쳐보고 있겠지. 오늘은 마지막으로 한 분이 더 합류하게 된 날이다. 나를 포함해 멤버는 모두 다섯 명이 되었고, 시작은 개인적인 모임 같았지만 이제는 엄연한 하나의 공식적인 모임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어릴 때부터 이런저런 모임을 해봤지만 사람이 드나드는 건 모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괜찮은 사람을 만나는 것도, 서로 잘 맞춰가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한 사람이 오는 건 한 인생이 오는 것이기에, 모임은 한 명의 사람으로 흔들리고 한 명의 사람으로 단단해진다. 가을이 깊어가듯 모임도 그렇게 안정 궤도를 돌게 되기를, 서로가 서로를 신뢰하고 좀 더 깊은 자신의 이야기들을 마침내 꺼내보이는 시간이 되기를, 그렇게 진짜 나를 마주하고 함께 치유의 길을 가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번 글의 글감은 '집'이었다. 듣자마자 참 좋은 글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나 필요한 곳이지만, 누구든 가질 수는 없는 게 집이니, 할 얘기가 무척 많을 것이라는 기대가 성큼 다가왔다. 슬럼프를 맞아 쓸 때마다 턱턱 걸리는 느낌이 들었지만, 결국 모임 덕분에 하나의 글을 완성할 수 있어 감사하다. 의지와 의무가 합쳐져 나를 이끌어주는 것에 안도를 느낀다. 


한 멤버는 아이가 갖게 된 인형의 집과 현재 살고 있는 집을 비교하면서, 어릴 적 꿈을 아이를 통해 아이와 함께 실현하는 마음을 그렸다. 또 한 멤버는 전세에 살면서 느끼는 '있지만 없는' 집에 대한 마음을 짜임새 있게 글에 녹여냈다. 주기적으로 가구의 배치를 바꾸며 좀 더 머물고 싶은 집을 만들어가는 여정을 적은 글도 있었고, 집이라는 글감을 스쳐가며 집을 짓기 위해 도전했던 일에서 느낀 한 사물에 대한 사유를 자유롭게 쓴 글도 눈에 띄었다.


세상을 재미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그 재미는 분명 다름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물론 서로 비슷하면 공감대가 형성돼 좋겠지만, 모두 너무 같기만 하다면 사람을 만나는 게 그토록 흥미로운 일이 될 수 있을까. 우리는 모두 다르기에, 다른 삶을 살고 다른 생각을 해왔기에, 만남은 흥미롭고 의견 대립은 세상의 진보를 이끌어내는 게 아닐까. 사람이 듬뿍 담긴 글을 만나는 게 반가운 건 바로 그 때문이리라. 


다음 글감은 '달팽이'다. 지금까지 거쳐온 소재는 일, 여름, 이미지, 음식, 글 그리고 집이었다. 달팽이는 그동안 나온 어떤 글감보다도 선명한 동시에 흐릿하다. 느림으로 대표되는 동물인 달팽이. 우리는 각자 삶 속에서 어떤 달팽이를 길어올릴까. 달팽이와 함께 하는 2주가 시작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각자의 ‘글’을 꺼내보는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