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id 이드 Mar 28. 2023

[iid] 이드는 왜 HR 글을 쓰게되었나요?

Prologue

[Edited by iid the HRer]

※ 내가 쓰는 글들은 아주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한 지극히 개인적 의견이니 편하게 봐주면 좋겠다.




글을 시작함에 앞서서 저는 이 글을 누군가에게 자랑질도 누군가에게 훈계질도 그리고 영업질도 아님을 먼저 이야기합니다. 그냥 지극히 개인적인 내 생각과 관점을 적을 뿐입니다. 그런고로 지금부터는 그냥 내가 말하는듯한 편한 말투와 생각의 흐름을 자유롭게(정리되고 잘 구조화되지 않을 가능성이 클 듯..) 쓸 예정이다.

난… 업무스타일도 그렇지만 수정과 퇴고를 자주 하는 편이다. 글은 지금이 1.2 ver이지만 매일매일 version이 업데이트될 것 같다. 아마 나의 아티클들은 멋있거나 깔끔하지 않겠지만 그만큼 편하게 써보려 한다.




원래도 스타트업 씬(그렇다고 막 무슨 스타트업 씬이 특별한 벽이 있고 막 선민사상이 있고 그런 것은 절대 아니다. 그냥 다이내믹의 속도가 더 빠른 영역일 뿐)은 혼란의 연속이었지만 최근 경기악화 및 여러 회사들의 이슈들로 특히나 더 혼란의 연속 같다 느낀다.

 

IMF때도 리만브라더스사태 때도 그 외에 소소한 경제위기 때마다 나타나는 모습일 수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시장에 나오거나 혹은 더 이상 급여생활자를 거부하며 사업을 시작하며 전문가 분들은 컨설팅/자문으로 많이들 나오는 것 같다. 그리고 그 현상과 더불어 셀프 브랜딩 차원에서 다양한 전문 아티클들이 나오기 시작하는 것 같다. SNS 여건의 발달을 더해 개인적으론 요즘 같은 지식과 아티클의 홍수 시대가 없다 느낀다. (긍정적인 측면, 부정적인 측면 모두 해당된다 생각한다)

 정반합의 논리는 항상 어느 시대든, 어떤 영역에서든 관통하는 것 같다. 어느 순간 이 상황에 대한 검증과 신뢰성, 진실성에 대해 잣대가 세워지기 시작하면 사람들은 너무도 쉽게 검증보다는 믿거 형태로 바뀌기도 하니… (ex. 밸류에이션, 퍼포먼스마케팅, 맛집 리뷰 등등) 물론 합의 영역이 항상 존재하니 反의 검증을 잘 버틴 곳들 위주로


(이제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기존에 내가 이런 글을 쓴다는 것은 나에게 뭔가 깊은 회의감 /혐오감을 줬었다.

아마도 그건 내가 평소 업무영역에서는 FM스타일+선비스타일이어서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나 스스로의 자존심일 수도 있고 가치관의 영역일 수도 있고 또 스스로의 자신감 부족일 수도 있겠다.

사람은 항상 겸손해야 한다. 내가 남에게 알려주고 어필하기보다 내가 잘하고 열심히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인정받는다 → 이 부분은 커리어를 쌓아가며 그래도 충분히 겸손했다 알게 되었다

도대체 내가 뭘 안다고 그리고 얼마나 안다고 쓸 수 있을까 → 이 부분은 여전히 불확신. 경력을 20여 년 넘게 하신 분들도 있고 대기업에서 사장까지 하신 분들도 있는데. HR은 정말 다양한 경험을 한 것이 최고의 자산이다. (그것을 얼마나 밀도 있게 한 것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지만)

HR은 특히나 겸손하고 조심해야 하고 그래야 하는데 → HR도 이제는 마케팅의 영역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그것보다는 과거보다 이제는 지식축적을 통한 전문성의 시대가 아닌 공유를 통한 전문성의 시대라 생각하기에 HR관점이 바뀌긴 했다 나도.

(왠지 이런 나를 스스로 막았던 생각의 편린들은 version update가 되면서 더 추가될 것 같다)


하지만 내 생각이 잘못된 것을 문득 알았다. 그런 생각들은 다 내가 오. 바. 했기 때문이었다.

내가 이런 글을 쓴다고 누군가에게 가르치는 것도 아니고 훈계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공유할 뿐인 거다. 그리고 이 글은 지극히 내 경험/내 관점에서만 쓴 것이기에 다른 분들의 관점에서는 다를 수도 있고 비판할 수도 있다. 그냥 내 생각일 뿐이다. 내가 만약 단정적인 어투나 비판적 어투를 쓴다면 그것은 내 말이 맞아야 한다는 글이겠지만 스타트업 바닥에서 꽤 많은 회사들에서 HR을 하며 절대 정답은 없고 다 각자에게 맞는 way를 택하면 된다는 것을 너무도 잘 알았기에 절대 그런 관점은 이제 1도 가지지 않는다.


단지 10여 년 그리고 색깔이 뚜렷한 HR(현대차, 토스, 야놀자, 클래스101 + etc)들을 겪고 또 리드하며 경험한 내용들을 누군가는 또 재밌어할 수 있고 또 참고할 수도 있겠다 생각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