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금코치 Jan 16. 2024

라이프코칭 | 내 인생 최악의 날에 받은 인생코칭


지금이 인생의 최악의 날인 사람이 있습니다.


지나가는 풍경은 일상이지만


마음속은 지옥에 있는것 같습니다.





             부서지고 망가진 길이 되어버린 상태





네.


그 사람이 가족일 수도

남편일 수도

친구일 수도


그리고

당신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내 인생 최악의 날에 진행된

라이프코칭 장면을 재현해 보겠습니다.




# 본 이야기는 실제가 아닌 각색된 상황입니다.

이런 고객이 있다면, 이렇게 진행될 것이라는 예시입니다.

코칭에서는 고객의 비밀 보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비슷한 상황이시라면,

아래의 코칭 질문에 차근차근 답변해 보세요.

각자의 최악의 상황에서 명히 도움 되는 부분이 있으실 겁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 라이프 코칭 시작 ]



# 지금 삶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을 경험하고 있는 고객이 있습니다.


고통의 강도가 쎄다가 약했다가 반복적으로 괴롭힙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는 물론이고,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조차 모르겠습니다.


코치와의 대화가 시작됩니다.






Q. 지금이 인생의 최악의 날입니까?


ㅡ  네. 현재까지는요. 그 뒤의 인생은 아직 모르니까.  




Q. 가장 견디기 힘든 것이 무엇인가요.


ㅡ 감당할  자신이 없는 것.

제 자신이 컨트롤 되지 않는 것이요.

비참해지거나 형편없는 인간이 될까 봐요.




Q. 지금 당장 신께서 소원을 하나 들어준다면 어떤 것을 말하고 싶나요?


ㅡ 감정을 컨트롤하고 싶고, 가장 현명해지고 싶어요.

훗날 봤을 때 가장 똑똑한 결정을 할 수 있게요.


지구상에서 가장 현명하고 똑똑한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말하고 싶어요.

앞으로 닥칠 문제들도 모두 멋지게 해결할 수 있도록.




Q.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vs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요?


ㅡ 선택하는 것입니다.

내 삶은 나의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내가 할 수 없는 것은 타인의 마음입니다.

그리고 타인의 개선입니다.




Q. 타인은 어쩔수없고,

그럼 나의 선택에 앞서

" 어떠한 상황에도 삶의 주도권이 나에게 있다 "라는 신념은 내 삶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ㅡ 자유와 용기를 줍니다.




Q. 자유와 용기를 갖게 되면, 지금 상황에서 무엇을 하려고 할까요?


ㅡ 상황을 크게 보고, 진두지휘하며 해결할 것 같아요.

전쟁에서 장수처럼.




Q. 네. 전쟁의 장수라...... ^^

전쟁의 장수라도 위기의 순간은 자주 있었겠죠?

혹시 이전에도 비슷한 강도로 인생에서 힘든 일이 있었나요.

있다면, 그날 이후 삶에서 무엇이 바뀌었습니까.


ㅡ 힘든 순간도 평범하게 혹은 더 행복하게 살려고 했어요.

그 순간이 저의 회복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힘든 일이 오면, 며칠 힘들다가,

' 이 순간이 주는 의미가 있겠지. 나중에 알게 되겠지. 지금 이 순간도 행복해버리면,

내 인생에 승자가 되는 거다. ' 라며 생각해왔어요.


이번에도 그렇게 해보려고 했는데, 이번 일은 좀 많이 크네요.

이번엔 며칠이 아니라 시간이 더 필요할 수도 있겠어요..




Q. 그러시군요. 좀 많이 큰일이라 하시며 한숨을 쉬셨어요.

그런데  이번에도 시간이 지나 이 일이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된다면,

고객님 삶에서 무엇이 가장 크게 바뀔까요?


ㅡ 아......  글쎄요.

한 번 더 크게 성장하려나...혹은 중요한 것에 대한 가치가 변화될 수도 있겠네요.

어쩌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뭔가 큰 깨달음을 얻을 것 같아요.

남은 인생에서 기준으로 삼게 될 만한...




Q. 예상되는 가치 중 떠오르시는 게 있을까요?


ㅡ 자립. 내 감정. 문제해결력..

이런 것들이 떠오르네요. 관련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Q. 뭔가 내 중심이라는 느낌이 드는데요..어떠십니까?


ㅡ 네. 그런 것 같아요.

단단한. 어른스러운. 현명한. 그러면서도 온화하고 따뜻한. 그런 이미지가 생각납니다.

제가 원하는 이미지 같기도 하네요.




Q. 지금까지 겪어 보건대,

제가 아는 고객님은 참 현명하십니다.

그리고 늘 깨닫고 발전하고 성장하길 원하시죠.

이번에도 아픈 만큼 성장하게 되었다면 어떤 노력 때문이었을까요?


ㅡ 하아... 아마... 도

치우치거나 우매한 결정이나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정보를 찾거나 책을 보며

지금 제 주위로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하고..


그러면서도 수시로 내 감정을 돌보며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도록 좀 느슨하게

허용해 줬을 것 같아요. 나를 돌보는......




Q. 이번에는 혹시 이전과 달리 더 노력해 본 게 있었을까요?


ㅡ 음... 이번은 타격이 워낙 커서..

혼자 해결하고 결정하는 게 아니라 주변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 보는 것?

그런 것 같네요.




Q. 떠오르는 사람들이 있나요?


ㅡ 어렴풋이요. 이것도 실행을 하려면 며칠 시간을 내어 용기를 내야 할 것 같습니다.




Q. 네 괜찮습니다. 지금 대화를 통해 알아차린 것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ㅡ 이번 사건이 잘 해결되면 제 인생 가치가 달라질 수 있겠구나.

그런 깨달음이요.

더 단단해지겠구나. 이후 삶에서는

더 중요한 것을 챙기면서 살게 되겠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됐네요.




Q. 이번 일도 잘 해결해나갈 수 있는 고객님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ㅡ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인데,

생각 정리가 빠른 속도로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해결하려는 행동까지도 빠르게 가게 되고요.

명료함이요.

그리고 감정에 치우치지 않으려고 하고 이로운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생각해

힘든 시간을 단축시키며, 중심을 잡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글쓰기와 말하기도 있겠네요.

글을 쓰고 말하면서 명료해집니다.


그걸 좀 이용하면 좋겠어요.

매일매일 말하기는 그렇고 글쓰기를 하는 거죠.

그렇게 하고 싶네요.


코칭도 지금처럼 일주일에 한 번 하고요.

지금도 대화하면서 굉장히 도움 되는 것 같아요.




Q. 좋습니다. 고객님의 강점을 발휘하는 것이, 해결에 도움이 되실 것 같아 기대가 돼요.

다음 주 코칭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눈다면 ' 나 그래도 한 주간 잘 지냈다 '라고 알 수 있을까요?


ㅡ 좀 편안해졌어요. 지난주보다.

잊고 있었던 소소한 행복을 찾고 있어요. 라는 말이요 ^^




Q. 꼭 그렇게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것을 위한 매일 글쓰기도 응원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마치, 사막같이 마른 땅에 풀이 자라듯이




매거진의 이전글 관계코칭ㅣ당신이 사람들에게 손절당했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