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사 Aug 24. 2020

미니멀라이프는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에 충실한 삶


인생이란 마음속으로 그리는 미래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다. 현재를 삶으로써 진정한 미래의 삶을 살 수 있다. -R.W.에머슨


미니멀라이프는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 물건을 비우고 남기게 한다. 나에게 지금 당장 필요한 물건인지 아닌지가 기준점이다. 현재 자신의 주위를 둘러보자. 물건이 많다면 그만큼 내가 그때그때 현재의 필요를 따져 묻지 않았다는 증거다. 현재의 나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어 불필요한 물건을 비우면 현재 내게 무엇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당장 필요하지 않고 쓰지 않는 물건을 비워내는 일은 현재에 집중해서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물건이 남겨지는 이유는 단 한가지의 이유이다. 지금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물건은 단순히 생활에 필요한 도구일 뿐이며, 쓰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 쓰는 물건 외에 다른 물건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도구가 많다는 뜻이다. 이런 물건은 도구가 아닌 과거의 추억 혹은 나중에 쓸 것 같은 미래에 대한 불안의 결과다. 물건을 감정에 투영하지 않고 단순한 도구로 받아들여야 한다. 과거에 아꼈던 물건이라도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면 도구로써 가치가 없다. 나중에 쓸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남겨두었다면 비워야 한다. 나중에 쓰지 않을 확률이 더 높다. 


미니멀리즘을 통해 몰랐던 현재 자신의 모습을 알아가게 된다. 사실 나는 학교도 수능 점수에 맞춰서 갔고, 직장도 내 생활환경에 맞춰서 선택했다. 육아와 일, 집안일에 쫓기다보니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도 모른 채 시간이 흐르는 대로, 환경에 맞춰서 살았다. 주체적으로 살지 못하는 삶은 늘 불만족스럽고 우울했다. 과거의 물건, 미래를 위해 남겨두었던 물건을 비우면 오롯이 현재의 물건만 남는다. 그 물건 속에서 현재의 나의 모습이 보이고 내가 정말 필요한 것과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자신을 알게 되면 삶을 주체적으로 살 수 있다. 




내가 주체되어 내가 삶을 이끌어나갈 때 현재에 충실하게 된다. 삶의 선택지를 직접 선택하는 능동적인 삶을 살게 된다. 먼 미래를 위해 현재를 담보로 살게 되면 현재의 자유를 잃게 된다.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 했지만 막상 그 미래가 현재의 시점이 되었을 때 안정감은 없었다. 결국은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 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 물건들을 비우면서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알게 되었다. 시간, 물건, 에너지, 공간을 모두 현재의 나를 위해 사용하기로 마음먹게 되었다. 


이제는 억지로 현재를 희생하지 않는다.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재택근무를 알아보고 있다. 정리정돈이 줄어든 시간을 아이들을 위해 쓰고, 운동을 하고, 글을 쓴다.  간소하고 여백이 많은 집에서 편안함을 온전히 누린다. 현재를 충실히 산다는 건 나를 나 스스로를 귀하게 여긴다는 이야기이다. 현재 나에게 주어진 지금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 아끼느라 못쓰고 있었던 향이 좋은 비누와 예쁜 컵을 나에게 쓴다. 새 수건이 들어오면 헌 수건은 걸레로 사용한다. 아깝다고 아껴두었던 것을 이제는 나를 위해 사용한다.   


지금 쓰지 않는 것은 버리고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필요한 생각 외에는 하지 않는다. 가지고 있는 것에 의미를 두지 말고 그것을 지금 사용하고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하고 싶었던 일을 머뭇거리지 않고 지금 시작 해본다.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마치 내일이 없는 것처럼 말이다.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미래를 염두 하지 말고 오늘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을 행복하게 살지 않으면 내일의 행복도 없다. ‘나중에 해야지’ 하는 게 있다면 지금 해야 한다. 물건은 ‘나중에’ 사고, 나에 대한 투자는 ‘지금’ 한다. 




미니멀라이프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를 살게 한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자신이 어떻게 하면 행복한지는 잘 모른다. 현재의 필요에 따라 물건을 남기면 현재에 집중하게 된다. 자신의 모습을 알아가게 되고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게 된다. 물건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결단력이 생기고 그것은 실행력으로 이어진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지 않게 된다. 현재에 충실한 삶은 행복으로 이어진다.   


from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왜 미니멀라이프의 삶이 중요한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