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May 19. 2024

03 자기 자원을 분석해 보자

자신의 역할에 균형을 잡아야 한다

매니저는 동시에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직업인으로서, 사회인으로서, 가정의 구성원으로서 충분히 그 역할을 해내야 한다. 하지만 누구나 다 이 세 가지 역할을 균형 있게 잘 이끌어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마치 곡마단에 마술사가 세 개의 유리 공으로 저글링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어느 하나에 집착을 하다 보면 나머지 한두 개가 깨지기 십상이다. 아니 모두를 잃을 수도 있다. 이 세 가지의 역할을 균형감 있게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 역할에 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한데 이것이 자기 혁신에 핵심이다고 할 수 있다. 자기 혁신을 위해서는 우선 자신만의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이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유형과 무형으로 나누어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은 자기 혁신의 목적과 방향성이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자기 나름대로의 혁신의 실마리를 설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이들 자원이 어떤 상태로 관리되고 있는가를 먼저 스스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니저십 3


매니저는 다양한 요소 간의 연결들이 어떻게 새로운 것에 접목될 수 있는 지를 생각한다. 매니저는 일상에서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상황이 바뀌어 가는 패턴을 인식하고 그 추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서로를 연결을 시키며 큰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새로움과 접하게 되는 것이다.


(팁)  가끔 생활 속 관계의 힘을 느껴보자


좋은 관계라는 것은 메아리와 같아서 시간 차를 두고 자신이 행한 그대로 자신에게 고스란히 돌아온다. 태초부터 인간은 본시 생존하기 위해 더욱더 강한 사회적 관계로 진화되었다. 더 나아가 인간은 생존을 위한  관계를 통해 그 속에서 행복을 추구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이 조직에서 매니저는 관계 속의 보이지 않는 저력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관계의 에너지를 받아들이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다음 몇 가지 문구로 자신을 점검해 보고 조직 속에서 좋은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자신에게 화두를 던지자.


□    함께 있으면서 적당한 거리를 두자 (불가근불가원 不可近不可遠)

□    자신의 좋은 에너지가 전이되는 관계를 유지하자 (당신은 긍정적 에너지 전도형)

□    만약 관계의 늪에 빠졌다면 허우적거리지 말고 손절하자 (고민하지 말고 도움을 청하자)

□    항상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존중하자 (자신이 소중하듯 타인도 소중하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