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발상적 사고를 하자

관념은 이미 고정된 것이다

by 장박

영감과 번득임 만으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문제의식, 집요함, 마감기한의 설정 등으로 자기를 한계에 몰아넣는 태도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우선 고정관념과 선입관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고정관념이란 늘 의식을 지배하고 이에 의하여 주된 실행이 결정되는 관념을 말하며 이는 아이디어의 높은 장벽이다. 따라서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이 발상적으로 사고하는 최상의 방법일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발상에서 통합으로 라는 사고의 흐름이 있다. 문제에 대해 가능한 여러 가지 답을 다양하게 창출하는 사고를 발상적 사고라고 한다. 또한 발상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산물을 자유롭게 생각하여 아이디어를 넓히는 것이다. 사고의 발상을 되풀이하면서 새로운 사고를 키워 나아간다. 결국 새로운 발상을 얻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지식과 경험에 사로잡히지 않고 이를 토대로 이질의 정보나 관계없는 일들을 통합하면서 아이디어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인류의 창조적 산물은 완전히 없는 것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고 그 무엇에서 기인하거나 그 무엇을 개량했거나 그 무엇과 무엇을 결합하여 만들어내는 것이다. 때문에 이질적인 것과 다른 정보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타 분야의 기술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전혀 다른 업종과 업계의 관리방법을 가져다 개량한다. 다른 업종간의 교류는 발상적 사고에 큰 자극제가 된다. 발상적이라는 것은 어떻게 진행되는 가를 새로움이라든지 번쩍이는 그 발상의 과정에 대하여 많은 학자나 과학자가 자신의 체험에서 나온 것을 프로세스로 정리하였다. 우선 아이디어에 생명 불어넣기, 구체화시키기, 껍질을 깨기, 검증하기의 4단계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이에 의하면 발상의 순간, 「앗! 이것이다」라든지 껍질을 깨기가 일어나고 문제가 풀리는 순간이라는 것은 집중적으로 아이디어에 생명 불어넣기를 하고 아이디어의 구체화시키기 활동, 즉 문제에 몰두하면 어떤 자극에 의하여 갑자기 찾아온다는 사실이다.


□ 생명 불어넣기

답을 찾아내기 위하여 문헌을 조사하거나 취재 등으로 정보를 수집 정리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는 집중적으로 생각하고 정보를 발전적으로 비평하되 결코 부정해서는 안 된다.


□ 구체화시키기

문제에 몰두하여 오로지 출구를 찾고 있는 단계로 무의식 속의 잠복 기간이다. 계속하여 생각하고 또한 계속하여 골똘히 외곬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요함이 바로 부화이다.


□ 껍질을 깨기

생각을 지속하고 있을 때, 어떤 자극에 의하여 「앗! 이것이다 」라는 문뜩 얻는다. 이야기한다, 듣는다, 멈춘다, 쓴다, 다른 일을 한다는 등의 창조의 자극을 주어야 한다. 더욱이 이질의 것으로부터 또는 다른 것으로부터의 자극이 유효하다. 토마스 에디슨 Thomas Edison은 천재는 1 %의 영감과 99 %의 땀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펜서 킴볼은 영감보다 땀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두 가지 모두 윌라스 Wallas의 모델과 일치한다. 종종 이른 아침, 잠에서 깼을 때 또는 출근할 때 번쩍임을 경험한다. 이것은 주로 하룻밤 사이에 발생하는 잠복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확인하기

붙잡은 아이디어, 문뜩, 번쩍한 것이 옳은 것인가, 타당한가, 진짜 도움이 되는 것인가? 가능성, 시장성, 코스트, 시간 등을 검증하는 단계이다. 또한 검증은 아이디어의 타당성이 테스트되고 아이디어 자체가 정확한 형태로 축소되는 단계이다. 검증 이후에 설득은 조직의 수직적인 체계와 수평적인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하는 단계로서 실행 전 단계인 기획이 이루어지는 시작점이 된다. 확인 단계에서는 아이디어가 테마로 확정 지어 추진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는 단계이다.


매니저십 70

조직 구성원들이 얼마나 자유롭게 상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쉽게 접근하는가는 어린 시절의 호기심과 같다. 아이디어가 실체화되는 과정에서 조직과 조직원들은 모두 생각이 성장을 한다. 이에 매니저는 아이디어에 생명을 불어넣고 실체화시키기 위해 조직에 가용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39  현장에서 답을 구하자